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구글 서비스 : 글로벌 검색(1)


▲ 한국어 구글 검색 화면

인터넷 발전은 검색엔진의 발전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검색엔진은 인터넷상에 산재해 있는 제반 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저장한 후,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수시로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일종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단지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정보)를 DB 시스템(DBMS)이 직접 보유하고 있는 반면에, 검색엔진은 다른 곳에 존재하는 정보에 대한 중계연결(Link) 정보만을 보유하며 검색 시에 링크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 다르다.

초창기 검색엔진인 디렉토리형 검색엔진에서 지금의 일반적인 로봇에이전트형 검색엔진, 그리고 웹2.0의 핵심 기술인 시맨틱웹 검색 등 검색엔진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이번 글에서는 현재 최고의 검색엔진으로 평가되는 구글 검색엔진의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글 검색엔진의 특징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전세계 언어로 서비스하는 것이다.
또한 국내 포털 사이트들의 검색이 일반적인 상식과 보통 사람들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반면에 구글검색은 좀더 전문적인 자료나 해외 자료를 찾을 때 유리하다.


   구글 검색의 기본 : 글로벌 검색
 
구글 검색을 이용하면 전세계 자료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전세계 언어를 알지 못해도 원하는 국가의 자료를 해당 국가의 언어로 검색할 수 있다.

한국어 구글 사이트(www.google.co.kr)의 검색창에서 '줄기세포 연구'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다.



전체 검색 결과에는 외국사이트의 검색 결과도 있다.
단지 한국어 구글 사이트로 검색했기 때문에 한국어로 번역되어 보여준 것이다.

그리고 외국어에 따라 번역된 내용이 어색할 수도 있다. (대체로 일본어 번역이 정확한 편이다)
외국어에 자신이 있다면 검색 결과의 끝에 '원문보기'를 선택하면 외국어 원문으로 볼 수도 있다.

▲ '줄기세포 연구' 검색결과 중에서 외국 사이트 검색자료
▼ 외국 사이트 검색 자료에 대하여 원문보기를 실행한 화면



검색어 '줄기세포 연구'를 'stem cell research'로 검색한 결과를 보면 영어로 된 자료가 검색되었다.
그리고 화면 상단에 번역을 선택하면 검색 결과를 한국어로 번역해 보여준다.

▲ 'stem cell research(줄기세포연구)'로 검색한 결과가 영문으로 표시됨
▼ 검색 결과가 한국어로 번역한 화면임



번역된 검색결과에서 외국어 웹만 보고 싶다면 왼쪽메뉴의 '번역된 외국어 웹'을 클릭하면 된다.
작성하려는 블로그가 특정 국가의 전문적인 내용의 참조가 필요할 경우, 구글의 글로벌 검색을 사용한다면 보다 특화된 포스팅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만약에 찾으려는 자료가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라면 '언어추가'를 클릭하면된다.
그리고 검색결과는 익숙한 한국어로 번역하면 어떤 자료라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글인 글로벌 검색(2)에서는 구글 번역 사이트를 이용한 글로벌 검색에 대하여 연재한다.

<자료 : '구글완전활용법'>

'Repositorium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속되는 웹의 진화, 지금은 웹3.0  (19) 2011.12.06
구글 서비스 : 글로벌 검색(2)  (40) 2011.09.30
구글 서비스 : 크롬 브라우저  (20) 2011.09.26
구글 서비스가 주는 이점들  (38) 2011.09.21
퍼스널 클라우드  (18) 2011.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