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구글 서비스 : 글로벌 검색(2)


▲ 구글 번역 사이트 [링크

크롬 부라우저를 사용하면 구글의 번역 서비스를 이용해 세계 여러나라의 사이트를 부담없이 돌아다닐 수 있다. 바꿔말하면 다양한 인터넷 검색을 위해서는 구글 번역 서비스가 필수라 할 수도 있다.

구글 번역 서비스가 다른 나라의 언어를 완벽하게 한글로 번역하지는 못하지만, 외국 사이트에 대한 인터넷 서핑에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일본어 사이트의 경우에는 우리말과 어순이 비슷하기 때문에 번역 수준이 높은 편이다.

이번 글에서는 글로벌 검색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글 번역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구글 번역 서비스를 이용한 다양한 검색

구글의 자동번역 기능은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지원되지만,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더러도 구글 번역 사이트를 이용하면 전세계 언어를 번역할 수 있다.

웹페이지 전체가 아니라 일부분 또는 일반 단문 번역도 가능하다.

그러나 구글 번역 사이트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수준 높은 검색에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는 구글 번역 사이트를 이용해 외국어 키워드를 알아낸 후, 외국어 키워드를 사용해 검색을 한다면 보다 만족스러운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 번역 사이트를 이용한 검색을 위해 한국어 구글 검색사이트에서 '피라미드'를 검색해 보자.
검색 결과가 나타나면 왼쪽 메뉴에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는 구글 이미지 검색 페이지(http://image.google.com)에서 곧바로 검색해도 된다.

 

 

아쉽게도 검색된 사진들은 모두 국내 사이트에 있는 사진들이다.
국내 관광객들이 여행 중에 찍은 사진이나 캡쳐된 이미지일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현지인이 촬영한 보다 멋진 사진을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야 원하는 이미지를 구할 수 있을까?

 



방법은 구글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피라미드'를 아랍어로 바꾸어 검색한다면 원하는 현지인의 멋진 사진들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 피라미드를 아랍어로 번역  ▼ 아랍어로 검색한 이미지



맘에 드는 이미지를 선택하면 새로운 탭이 생기고 해당 이미지가 있는 웹 사이트로 이동한다. 
그러면 원하는 사진을 내 컴퓨터에 저장하면 된다.


이처럼 구글 이미지는 대부분 저작권 문제없이 자신의 컴퓨터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해외 사이트의 직접 검색

구글 검색의 최대 장점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것이다.
번역 서비스를 활용하면 해외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다.

일본어의 경우는 다른 외국어에 비해서 번역의 정확성이 높다고 하였다.
그러면 번역 서비스를 의지하여 일본 사이트를 직접 방문해 보자.

일본 사이트를 아는 곳이 별로 없으니 아마존 재팬[링크]를 방문해 보겠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해외 사이트로 이동하면 브라우저 윗 부분에 번역 설정 안내가 나타난다.
 

▲ 일본어로 표시된 아마존 재팬 일본 사이트  ▼ 한글로 번역된 아마존 재팬 일본 사이트



일본어 사이트에서 '안드로이드' 관련 도서를 검색해 보자.
구글 번역 사이트에서 '안드로이드'를 일본어로 번역한 후, 일본어로 도서를 검색해 보겠다.

▲ 구글 번역 서비스로 안드로이드를 일본어로 번역  ▼ 일본어 안드로이드로 검색한 도서



검색된 도서 중에서 한 권을 클릭하면, 책 제목과 설명, 저자까지도 한글로 번역된 결과를 볼 수 있다.



위에서 알아본 검색 방법 외에 구글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다양한 검색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세계 각국의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 원하는 자료를 얻을 수도 있다.

<자료 : '구글완전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