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3D 프린팅의 응용분야와 기술개발 사례들

 

이제는 방송에서도 3D 프린팅 기술이니 3D 프린터로 만든 제품이라는 용어가 심심찮게 나온다.

그래서인지 3D 프린팅의 기술원리는 정확히 몰라도 해당 용어가 그리 낯설지는 않으며 해당 기술로 제작된 제품이 곧 상용화될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수 천년 동안 인간의 제품 제조 방식은 제거제조법이었다.

이는 밀링(milling) 공정에서 선반을 이용해 가공재료를 점차 제거해가면서 제품을 만드는 제조법으로 이 기술은 원기둥 모양의 제품은 쉽게 가공할 수 있으나 정육면체 모양의 제품은 만들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래서 점차 복잡하고 대형화되는 제품과 이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의 제조를 위해 기존의 제조방법은 점차 진화되어가고 있다.

 

특히 3D 프린팅 기법을 이용한 제품제조 기술은 제조업의 혁명을 불러온 획기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제거제조법과는 반대로 3D 프린팅 기술은 고분자 물질이나 플라스틱 및 금속성 가루 등의 소재를 설계도에 맞게 적층 제조법으로 점차 제품을 형상화하는 제품제조 방법이다.

 

 

3D 프린팅의 응용 분야

3D 프린팅 기술은 거의 전 산업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음식재료에서부터 항공기 부품에 이르기까지 이론적으로 거의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다.

 

 

 

생활용품 : 칫솔, 신발, 의류, 보석, 완구, 각종 계기판, 스마트폰 케이스, 액세서리, 장난감 등

식품 : 액상 초콜릿 등의 음식 재료

엔터테인먼트 : 영화용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툴 등

가전 : 카메라, GPS 디바이스, 각종 전자제품 등

의료 : 인공뼈, 인공귀, 인공관절, 치과 보형물, 임플란트, 의료용 로봇팔, 보청기, 이식 가능한 의수 및 의족 등 의료용 생체조직

기계 : 자전거, 자동차, 항공기 등

건축 : 구조가 매우 복잡한 사무실이나 건물의 건축모형 및 건축자재 등

 

 

 

식품 분야에서 액상 초콜릿 등의 음식재료를 사용하여 특정 형상이나 맛을 낼 수 있는 음식을 제조할 수 있으며, 자동차의 경우 대시보드 및 바디패널 등의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항공기의 경우는 알루미늄 동체의 주요 부품을 제작할 수 있으며, 미국 보잉항공사는 300여 개의 부품을 3D 프린터로 생산하고 있다.

 

 

3D 프린팅의 기술사례들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우선 원재료의 소모가 적고, 제품 공급라인이 짧아지며,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과거 제조기술로는 만들 수 없는 3차원 물체의 설계도 제조할 수 있다. 이러한 3D 프린팅 제조기술의 장점은 제조시간을 단축하고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이제는 상용화 단계에 접어든 3D 프린팅 제조기술의 개발 사례들을 알아보겠다.

 

▷미국의 응용연구소는 차세대 우주선 부품과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데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미국 NBC 방송에서는 캐나다의 한 남성이 3D 프린터로 3일 간에 걸쳐 22구경 소총을 만들어 발사에 성

  공했다고 보도하였다.

미국 나이키는 축구화의 바닥면을 3D 프린터로 제조하였는데 불과 수일 후에 제품의 완성도를 확인할

   수 있어 제조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었다.

영국에서는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하여 티타늄으로 항공기 부품을 제조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네덜란드에서는 세계 최초로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뫼비우스 띠처럼 생긴 2층짜리 건물을 찍어내는 계

  획을 추진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 시장에서 3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3D 프린팅 기술은 단순히 제품 제조 차원을 넘어 생명공학, 나노공학 등 다양한 기술과 접목되어 인류의 삶의 질을 더욱 풍부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기술에는 반대급부의 우려도 있게 마련이다.

3D 프린팅 기술은 어떤 물건이든지 손쉽게 설계하고 제조할 수 있어 총기류 같은 불법 무기제조 확산도 걱정된다. 또한 기술의 대중화와 함께 제품 디자인에 대한 저작권 침해라는 부작용도 염려되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