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퍼스널 클라우드


이번 글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개인 컴퓨팅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 사진 : 위키백과

디지털 콘텐츠를 공유하며 인터넷을 통해서 통신하고 교류하는 것은 이미 일상생활이 된지 오래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는 개인들에게 서로 소통하며, 사회적인 교류를 가능케 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또한 클라우드는 이러한 개인 사용자들에게 모든 종류의 무료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퍼스널 클라우드는 이미 상당히 붐비고 있으며 혼란스러운 가상 세계이기도 하다.

그러면 클라우드을 이용하는 퍼스널 컴퓨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소셜 네트워크는 클라우드를 적용한 최초의 어플리케이션이다.
오늘날 많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은 여러 종류의 클라우드 디바이스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은 자신의 데스크탑, 노트북, 휴대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한다.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클라우드 접속 디바이스들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들에게 이제 필수품이 되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태블릿이나 넷탑은 물론이고 심지어는 서피스 컴퓨터(☞ 아래 더보기 참조)를 이용해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접속하고 있다.


   퍼스널 컴퓨터 어플리케이션 

이전 글에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에는 워드프로세스,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사진 및 비디오 편집기, 웹사이드 빌더 등이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누구든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만 있으면 이러한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가 있다. 따라서 향후 수년 내에 돈을 주고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 일은 없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구글의 사이트 서비스는 무료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훌륭한 기능을 제공하며, 조호 크리에이터나 포스닷컴은 사용하기 쉬운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한다.
특히 조호의 노트북 서비스는 무료 온라인 스크랩북으로서 여러 종류의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다양하게 편집할 수 있게 해준다.


   클라우드 게임

어쩌면 클라우드 혁명의 진행은 게임 산업에서 엄청난 빅뱅이 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인해 컴퓨터 게임은 두가지 방향으로 진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가지는 증강현실(☞ 아래 더보기 참조)과 위치기반 기술을 적용하여 실제 현실세계에서 게임을 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온라인 하드웨어의 기술적 진보를 통해 게임을 3D로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증강현실이 개발되면서 컴퓨터 게임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공간과 게임세계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게 되었다. 휴대폰의 GPS 기능을 이용하여 증강현실을 적용한 게임들은 2D는 물론이고 심지어는 3D 그래픽을 실제 현실에 투영한다.

이를 통해서 게임 이용자들은 현실 공간을 돌아다니면서 가상의 보물을 수집하거나 가상의 적들과 전투를 벌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아이폰 3GS의 어플리케이션인 파이어파이터360은 현실공간에 투영된 가상 화재를 진압하는 게임이다.

증강현실 기술은 마치 불꽃이 바로 앞에서 일렁이는 장면을 만들며, 끔찍한 비명을 질려대는 희생자들을 실제처럼 보여준다.

오늘날 사람들은 게임을 하기위해 고급 사양의 컴퓨터를 구입한다. 요즈음 컴퓨터 게임은 3D 이미지를 처리하기 위해서 강력한 프로세싱 파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컴퓨터 파워가 온라인으로 이전되면서 이러한 고급사양을 갖춘 컴퓨토는 더 이상 필요없게 될 것이고, 단순히 모바일 폰이나 저전력 컴퓨터에서도 이러한 3D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될것이다.

 ▲ 온라이브 게임 포털

클라우드 기반 게임의 선두주자는 온라이브(OnLive)라는 벤처 회사이다. 이용자들은 온라이브 마이크로 콘솔이 연결된 TV나 간단한 사양을 갖춘 컴퓨터를 사용하기만 하면 온라이브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하여 온라인 컴퓨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온라이브는 EA, 유비소프트, 위너부라더스, 아타리(Atari)를 비롯한 주요 게임 제조사들과 제휴하여 그들의 게임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필자가 게임을 좋아하여 내용이 좀 길어졌지만, 가장 발전이 기대되는 부분임에는 틀림없다.


   디지털 콘텐츠 저장소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 중 하나는 디지털 콘텐츠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온라인 어플리케이션들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문서, 사진, 음악, 비디오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플리커를 통해서 많은 사진을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다.

클라우드에 데이터 저장 서비스는 두가지가 있다. 단순히 온라인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것과 일종의 백업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온라인 저장공간은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이므로 설명을 생략하고 백업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백업 서비스란 가끔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사람들을 위해서 자동으로 백업을 해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한다. 자동으로 백업을 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자의 컴퓨터에 설치하면 데이터가 자동으로 클라우드 저장공간에 백업된다.

 ▲ Dropbox Download Page

이러한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롭박스(Dropbox.com)는 자신들의 이러한 자동백업 서비스를 '요술주머니'라고 부르면서 이용자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어떤 서비스도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다고 한다.


이상으로 클라우드를 이용한 퍼스널 컴퓨팅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러나 한가지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이 있다. 개인 사생활, 개인 정보 등의 보안에 대하여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가지 예로, 대형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이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소유권을 자신들이 가지려고 한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업로드한 사진이나 비디오 컨텐츠에 대한 모든 권리가 페이스북에 있다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로 학습할 수 있고, 통신하고, 협력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온라인 혁명임에는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