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히어로즈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마이클 A. 뱅크스 / 최윤석역
출판 : 에이콘출판사 2008.07.03
상세보기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 관련 책을 여러권 집중적으로 읽으면서 지식의 확대를 꾀하는 편이라, 이번에도 어김없이 블로그 관련 책들을 골라보고 있다.

이 책은 2008년도에 외국서적을 번역해서 발행한 책이다. 책의 부제는 "파워블로거 30인이 말하는 블로그 마케팅 성공전략"이다. 이런 책의 목적은 특정 정보의 제공이며, 독자는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느냐가  책을 읽는 목적이다.


책의 전개는 파워블로거 30인에 대하여 인터뷰를 통해 공통적인 질문과 답을 나열하는 방식이며, 각 인터뷰 말미에 대담한 내용을 정리한 글이 요약되어 있다.

공통적인 질문은 블로그의 시작동기, 처음 독자를 모으려는 노력 여부, 검색엔진 최적화(SEO) 진행, 포스트 주제의 출처, 블로그에 투자하는 시간, 블로그스피어에 대한 의견,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에 대한 충고 등으로 구성되었다.


책의 출간이 시간적으로 상당히 지났지만, 외국 블로그의 활용 사례, 블로그 운영을 위한 아이디어, 블로그에 대한 생각과 블로그마다 각자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기술, 쓸 주제 찾기, 적정한 태도 취하기, 독자를 많이 모으기 등 개인적인 성공방식과 모범사례, 작업습관을 다양한 계층의 블로거들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책에서 말하는 결론은 의외로 간단하였다. 30인의 파워블로거가 운영하는 각각의 블로그는 다르지만 파워블로그가 되기 위한 조건에 대한 의견은 비슷하다는 점이다.

  • 열정을 지닌 주제에 관해 쓴다면 사람들이 찾아올것이다.
  • 방문자를 늘리는데 너무 집중하면 블로그 컨텐츠에 해가 되며, 좋은 컨텐츠가 검색엔진 최적화(SEO)보다 낫다.
  • RSS피드를 통해 관심있는 블로그스피어를 계속적으로 모니터링해라.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는 열정이다.
열정을 지니고 꾸준히 다룰 수 있는 소재를 골라서 다른 블로그나 인터넷 사용자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면, 블로그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메세지를 모든 파워블로거들이 공통적으로 얘기하고 있다.


30인의 블로거 중 한명인 인개짓(engadget)의 공동설립자 피터 로하스의 대담 중
블로그를 하는 이유
대한 글을 소개하겠다.

"사람들이 블로그를 언급할 때 빠뜨리는 얘기 중 하나는 블로그가 주는 의미가 사람들마다 다르다는 점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친구와 가족 얘기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일이고요. 어떤 사람에게는 열정을 지닌 주제를 추적하는 방법이거나 어떤 분야에서 이름을 널리 알리는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블로그를 이용해 돈만 벌거나 이름만 날리지 않습니다. 경력상 필요한 일이나 어떤 면을 채워주기 때문에 블로그를 쓰죠."


이 책을 읽고 얻은 파워블로거의 정의는
"블로그를 통해 더 똑똑해 지는 블로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블로그스피어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블로그를 운영하기를 원하는 블로거라면 이책을 통하여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일독을 권해 본다.  

'Repositorium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22) 2011.08.06
화폐전쟁2 - 금권천하  (4) 2011.07.17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  (0) 2011.07.08
화폐전쟁  (0) 2011.07.02
블로그 히어로즈  (0) 2011.06.27
파워블로그 만들기  (0) 2011.06.19

Posted by Zoom-i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