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nterest

나비효과와 카오스이론

 

오늘의 시황은 나비효과입니다

오늘의 시황입니다. 연 이틀 상한가를 기록한 A 종목의 관계자는 우리 종목이 오르는 이유를 전혀 모르겠다고 대답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증시전문가들도 상승요인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혹시 아마존 정글의 나비 한 마리가 날개 짓을 한 건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게 좋겠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 종목의 상승세가 계속 이어질지는 모르겠으며 해당 종목에 투자하는 투자가들은 알아서 판단하길 바랍니다.”

 

 

 

만약 아침 주식관련 뉴스에 위와 같은 내용이 흘러 나오면 어떤 생각이 들까?

아마도 황당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주식투자를 조금이라도 해보신 분이라면 위 뉴스가 더 현실적이고 정확한 진단이라고 동의할 수도 있다.

주식에 투자할 때 많은 분들이 기술적 분석을 위해 과거의 각종 지표를 분석하지만 그 보다는 경험에 의한 감으로 수익을 볼 때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주가의 변화는 과거의 어떤 패턴에 따르지 않고 독립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 오늘의 주가는 오늘의 변동요인을 반영하여 만들어진 수치이며, 내일의 주가 역시 내일의 변동요인에 의해 형성된 가격이다. 오늘의 주가와 내일의 주가는 독립적이며 과거 현재 미래의 주가는 서로 연관성이 없다는 말이다.

이러한 이론을 랜덤 워크 이론(Random walk theory)이라 하는 데 그 이유는 주가가 술 취한 사람의 발걸음같이 무작위로 변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따라서 이 이론에 따르면 주가의 예측은 불가능하다.

어쩌면 불가능한 게 아니라 그 원인과 결과를 알지 못하는 게 정확한 표현일 수도 있다. 위 뉴스에서처럼 한 마리 나비의 날개 짓이 원인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나비효과와 카오스이론

브라질 아마존 정글에 있는 한 마리 나비의 날개 짓 때문에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가 일어날 수도 있다라는 이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데 바로 나비효과(butterfly effect)이다.

그리고 나비효과는 양자물리학의 불확정성 원리와 연계되어, 카오스이론으로 정립되었다.

경제학에서도 잦은 나비효과는 카오스(혼돈)를 더 심화시키기에 우리가 주가의 향방을 예측하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게 카오스 이론이다.

이는 우리가 밤새워 분석한 주가 변동의 예측이 한 마리 나비의 날개 짓으로 주식 시장에 아주 작은 영향을 미치는 정도이며, 우리는 아침마다 나오는 주식관련 뉴스를 들을 필요가 없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