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구글 서비스가 주는 이점들


IT업계에서 윈텔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인텔의 관계를 말한다.
오랜기간 동안 퍼스널컴퓨터의 터줏대감으로 자리매김을 하던 윈텔의 위세가 예전 같지는 않다.
이번에 발표된 윈도우8은 많은 사람이 기대하고 있지만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지금은 애플과 구글이 양대산맥으로 IT업계를 호령하고 있다. 
그 힘의 시작은 웹에서 보다는 모바일에서의 시장 장악력에 있겠다. 
그리고 그 힘을 바탕으로 웹과 모바일을 통합한 서비스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녹색의 깡통로봇이 등장하는 모든 스마트폰은 구글이 만든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다. 

그런데 왜 모바일에서 구글이 지금같은 강자가 될 수 있었을까?
그 이유는 구글이 모바일 환경에서도 웹의 표준을 잘 지키기 때문이다.

이처럼 웹에서의 원칙이 모바일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면서 구글 사용은 더욱 늘어가고 있다.
웹과 모바일에서 모두 사용하는 검색과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이점때문에 구글의 사용자는 계속 증가하는 것이다. 

현재 구글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임에 틀림없다. 물론 우리나라는 예외지만.
그래서인지 지금까지 클라우드 컴퓨팅을 소개하면서 여러 번 구글 서비스를 소개하였다.

클라우드 컴퓨팅 : 구글의 클라우드 웹기반 PC 운영체제 Chrome OS'
국내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동향(1) : 구글의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 소프트웨어(SaaS) 서비스(1) : 'SaaS 이메일' 구글 Gmail 서비스
                                                                     '사무용 SaaS' 구글독스, 구글앱스
클라우드 컴퓨팅 : 하드웨어(PaaS) 서비스 : 구글 앱 엔진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구글의 혜택을 보고 있으며(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는 특히 구글이 친숙할 것이다. 구글애드센스때문에), 구글하면 검색만 떠오르는데서 이제는 검색은 기본이고 이메일, 문서도구, 캘린더, 모바일, 인트라넷, 채팅, 사진공유 등 많은 부분을 직접 이용하며 스마트워커로서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구글 서비스의 특징

구글의 특징은 국내포털 사이트와 같은 재미 위주가 아니라 철저하게 업무 위주의 플랫폼을 지원하는데 있다.

그래서 구글을 얘기할 때 먼저 떠오르는 것은 구글검색이다. 
구글은 검색엔진으로 시작한 회사이고 지금도 구글을 대표하는 제품은 검색엔진이다.

그러면 구글검색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구글의 검색 결과가 정확해서 일까?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구글은 어떤 웹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의 서비스는 정확히 표준 방식만을 사용하기 때무에 어떤 웹 브라우저에서도 작동한다.
     아이폰이나 맥에서 사용하는 사파리 웹 브라우저, 구글의 크롬, 모질라의 폭스파이어 등 표준을 지키
     는 어떤 웹 브라우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MS의 IE는 물론이고.

▲ 모질라 파이어폭스 웹 브라우저 ▼ 사파리 웹 브라우저(왼쪽 위 끝에 사파리 마크)


대부분 국내 포털도 여러 브라우저에서 이상없이 가동되기 때문에 구글만의 특징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국내의 대부분 포털사이트들도 웹 표준을 위한 웹호환성 준수지침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구글 화면은 간결하고 속도가 빠르다.

     국내의 포털 사이트와 구글의 화면을 비교해 보라.
     그 차이를 간단히 알 수 있을 것이다. 

 

▲ 구글 검색화면 ▼ 야후 초기화면



 구글 검색결과에는 광고를 우선하지 않는다.

     구글의 검색 결과 창에는 광고를 먼저 올리지 않는다. 구글코리아는 광고를 옆에 배치한다.
     
     이는 두세 블록의 광고를 지나야 원하는 검색결과를 볼 수 있는 국내 검색 엔진과의 차별성을 보여준
     다.  즉 검색결과에 신뢰성을 갖게 한다. 

▲ 구글 검색화면   ▼ 다음 검색화면 



 구글은 어떠한 언어로 된 문서도 검색해 준다.

     구글의 글로벌검색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되기 때문에 검색 역시 전 세계 언어로 제공된다.

     영어로 검색어를 입력하면 영문사이트를, 프랑스어로 검색하면 프랑스어 검색 결과를 보여주며,
     사용자의 언어로 번역해서 보여주는 기능까지 제공한다.

▲ 영어로 검색한 화면  ▼ 검색결과를 번역한 화면


 

   구글 서비스의 종류

구글 서비스의 종류는 다양하다.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서비스의 대부분이 이미 구글에서는 제공되고 있다.

구글 서비스

구글 서비스는 크게 '검색' 과 '커뮤니케이션'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한마디로 구글서비스를 말한다면 다양한 검색을 통하여 정보를 습득하고, 블로그나 유튜브, 문서도구나 토크 등으로 정보를 나누는 것이다.



이러한 구글 서비스의 최대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거의 모든 제품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일부 유료서비스가 있으나 같은 기능의 무료서비스가 항상 있으며 두 서비스 간에 차이는 크지 않다.
단지 광고를 봐주는 정도와 제공되는 자원의 양이 적다는 정도이다.   

          ▲ 구글 인터넷동영상 유튜브와 구글 토그 설정화면


다음 글에서는 구글 서비스를 잘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크롬 브라우저에 대해서 연재한다.

<자료 : '구글완전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