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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sitorium/IT

스마트폰 및 모바일인터넷 이용 실태

 

2014년 현재 지하철 풍경은 활자로 된 신문이나 책을 읽는 일부를 제외하곤 대부분 사람이 고개를 숙이고 뭔가를 열심히 만지고 주시하고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그 빈도는 심하다. 바로 스마트폰 때문이다.

어쩌면 전 국민이 스마트폰 중독 환자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2013 7월 기준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3,595만 명이다. 2009 11월 아이폰이 출시된 지 만 5년이 안되어 이룬 쾌거(?)이다. 이중에 LTE 가입자 수가 2,399만 명이니 TV 광고를 스마트폰이 점령한 것도 당연하다.

 

 

 

3천만 명이 넘는 인터넷 가입자 수를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실태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매년 발표하는 인터넷이용실태조사스마트폰이용실태보고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스마트폰이란?

먼저 스마트폰 이용실태를 알아보기 전에 스마트폰의 정의가 무엇인지 아는가? 아니 스마트폰과 기존의 휴대폰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차이점을 한마디로 다양한 모바일 앱을 자유롭게 설치 및 실행할 수 있느냐에 있다. 즉 스마트폰은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특화된 휴대폰인 셈이다.

그리고 모바일 앱이란 스마트폰에 맞춰 개발된 응용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게임, 전자책, 지도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된다.

스마트폰의 특징은 시간과 공간에 관계없이 무선 인터넷(모바일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과 이용자가 본인이 원하는 앱을 선택하여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는 기존의 휴대폰과는 달리 서비스의 이용환경, 플랫폼, 특히 콘텐츠가 이용자 위주로 경쟁하도록 만드는 구도이다.

 

 

 

그러면 길지 않은 기간 동안 전국을 스마트폰과 LTE로 도배한 힘은 어디서 왔을까? 이를 이해하려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이용 동기를 알아보면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2012년 조사에 따르면 가장 많은 답변이 다양한 소프트웨어(모바일 앱)을 이용하고 싶어서(69.1%)’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수시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싶어서(56.8%)’로 조사되었다. (답변은 중복 허용)

1, 2위를 차지한 답변은 위에서 언급한 스마트폰의 특성과도 같다. 그 밖의 답변으로는 새로운 서비스나 기술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39.0%)’, ‘주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어서(35.4%)’ 등이다.

 

 

스마트폰 이용실태 (2012년 상반기 조사)

첫 번째 스마트폰 이용현황은 스마트폰 선택 시 고려사항에 대한 조사 내용이다. 그러면 조사에 응한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고를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점은 무엇일까?

이에 대하여 스마트폰 이용자의 과반수가 디자인과 단말기 크기(59.9%)’화면 크기 및 화질(55.0%)’, ‘단말기 가격(50.4%)’ 등을 들었다. 그런데 디자인과 단말기 크기는 남녀 모두 1위를 차지했으나 2위의 답변은 달랐다. 남성은 화면크기 및 화질을 여성은 단말기 가격이라고 대답했다.

또한 연령별로도 답변이 조금씩 달랐는데 10 ~ 30대 까지는 디자인 및 단말기 크기를 우선순위로 꼽았으나 40 ~ 50대는 화면크기 및 화질이라고 대답했다. 이 같은 답변은 지금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거라 보인다.

 

 

 

두 번째 스마트폰 이용현황은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다. 서비스 이용에 대한 조사에서는 남녀의 관심도에 차이를 보였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뉴스(84.3%)’, ‘금융.재테크 정보(40.9%)’ 의 이용이 많았고 여성은 남성에 비해 교육.학습(44.0%)’의 이용률이 높았다.

남녀 전체의 서비스 이용 현황은 검색 및 웹서핑(86.3%)-뉴스(78.9%)-쇼핑정보(65.6%)-교육·학습(41.8%)-금융.재테크 정보(33.9%)’ 순이다. 그리고 남성은 스마트폰을 통해 이메일(75.1%)’, ‘SNS(62.3%)’ 등을 여성보다 많이 이용하는 반면, 여성은 블로그.미니홈피(53.4%)’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다.

 

세 번째로 모바일 앱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남성은 게임·오락·지도·네비게이션·날씨 등을 여성은 음악·쇼핑 등을 이용하였으며, 연령별로는 10 ~ 30대의 80% 이상이 게임·오락을 일 순위로 다운로드하였다.

 

 

현재의 스마트폰(모바일인터넷) 이용실태

2013 12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조사자료를 기준으로 살펴보겠다.

2013년도 스마트폰(모바일인터넷)의 주요 이용목적은 뉴스, 생활정보 등 ‘자료 및 정보습득’(95.9%)이 가장 높았으며, 메신저, SNS 등의 ‘커뮤니케이션’(94.6%), 음악, 동영상 등의 ‘여가활동’(91.3%), ‘위치기반서비스’(73.1%) 순이었다.

 

<사진 출처 : 한경닷컴>

 

그리고 2013년에는 모든 이용자들이 모바일메신저를 이용하는데(93.7%) 젊은 층뿐만 아니라 50(84.0%) 60(71.6%)에서도 높은 이용율을 보이는 게 특징이다. 또한 이용자의 절반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미니홈피, 커뮤니티 등 SNS(50.4%)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모바일인터넷 접속방법은 무선랜(와이파이)(73.4%), LTE(62.5%), 3G(51.8%) 순으로 나타났다. LTE가 탑재된 모바일단말기의 보급에 따라 LTE 접속률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의 스마트폰 사용실태는 2012년과 달라진 양상을 보여준다. 2012년에 비하면 활용 분야가 더욱 다양해졌으며 스마트폰(모바일인터넷) 이용이 생활 전반에 걸쳐 일상화된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