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QHD급 해상도를 지원하는 LG G3와 G3 Cat.6의 스펙 비교

 

지난 7월 말 LG전자는 G3와 꼭 닮은 또 하나의 모델을 출시했다.

모델명은 광대역 롱텀에볼루션 어드밴스드(LTE-A) 서비스를 지원하는 ‘G3 카테고리6’로 명명된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이다.

 

 

그런데 이보다 두 달 정도 앞서 출시된 G3와 비교했을 때 두 제품간에 스펙 차이는 단 하나이다.

G3 Cat.6 G3와는 동일한 사양과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나 단지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LTE 카테고리 6'를 지원하는 퀄컴 스냅드래곤 805 프로세서를 탑재했을 뿐이다.

 

G3 G3 Cat.6 모델의 스펙은 다음과 같다.

 

 

세계 최초 QHD 해상도 디스플레이

G3의 최대 강점은 단연 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다.

이전 모델인 G2에 탑재됐던 풀HD(1920x1080)보다 2배 높은 해상도를 자랑한다. 화면의 선명함을 나타내는 지표인 인치당 픽셀수(PPI) 538개로 423PPI였던 G2와 비교해 115개나 더 많다.

쿼드HD(QHD) IPS 디스플레이는 2560x1440의 화소로 1개 픽셀(Pixel) 3개의 서브픽셀(Sub Pixel)을 온전히 갖추고 있는 리얼 RGB 방식을 채택해 미술관 작품을 수록한 아트북과 같은 초고화질을 표현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외에 G3의 특징적인 기능은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초점을 맞춰주는 카메라 레이저 오토 포커스, 손을 펴고 주먹을 쥐면 3초 후에 자동으로 촬영되는 셀카(본인촬영) 기능, 화면 터치 한 번에 초점을 잡으면서 바로 사진이 찍히는 기능 등 카메라 기능이 적용됐으며, 스마트 키보드, 스마트 알림이 등의 사용자경험(UX)가 탑재되었다.

 

 

 

그리고 G3 모델의 지원 색상은 ‘실크 화이트(Silk White), 샤인 골드(Shine Gold), ’메탈릭 블랙(Metallic Black)‘ 등 3종이다.

 

 

LTE-A 서비스를 지원하는 G3 Cat.6

G3 카테고리6는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지원하며,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기존 LTE-A 보다 50% 더 빠르다. 이론적으로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225Mbps 80MB 뮤직 비디오 한 편을 2.8, 1GB 영화 한 편을 36.4초 만에 다운 받을 수 있는 속도이다.

 

 

 

 

 

즉 광대역 LTE-A가 기존 LTE에 비해 3, 광대역 LTE LTE-A에 비해 1.5배 빠은 셈이다. 그러나 아직은 광대역 LTE-A를 활용하기 위한 환경이 충분치 않은 점도 사실이다.

 

현재 출시된 단말기 중에서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기종은 G3를 포함해 두 종류뿐이다.

또 다른 문제점은 콘텐츠의 부족이다. 빠른 광대역 LTE-A를 체감할만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은 아직은 광대역 LTE-A 서비스가 이른 감이 없지 않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G3의 출고가는 89 9,800, G3 Cat.6의 출고가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같은 94 500원이다. 웬만한 노트북 한대 값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