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시맨틱웹의 이해


웹3.0 서비스를 이해하는데 시맨틱웹은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웹3.0 서비스는 웹2.0 개념에 시맨틱웹이 통합된 웹서비스라고 하였다.


시맨틱웹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팀 버너스리의 정의가 도움이 된다.
그의 시맨틱웹의 설명은 관련 기술이 진화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팀 버너스리가 미래의 시맨틱웹을 설명한 논문에서 발췌한 일부분이다.
 

시맨틱웹은 별도의 웹이 아니고 현재의 웹의 확장인데 컴퓨터와 사람들이 협력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의미가 잘 정의된 웹이다.

시맨틱웹을 만들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현재의 웹을 구조화하는 것인데 이미 진행 중이다.
미래에는 이러한 발전이 현재는 기계들이 다만 디스플레이하는 데이터를 잘 처리하고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면 의미심장한 새로운 기능으로 안내할 것이다.



시맨틱웹은 현재의 웹과 분리된 웹은 아니다.
시맨틱웹은 정보가 잘 정의된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컴퓨터와 사람이 함께 협력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공간이다.
이 공간에서는 기계가 현재 단순히 디스플레이하던 정보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버너스리는 논문에서 인공지능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여기서 인공지능 처리를 위한 에이전트는 링크된 데이터의 웹에서 메타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갖게 됨으로써 의미를 이해하여 필요한 일을 처리하는 정도의 낮은 수준이다.

버너스리의 시맨틱웹 아이디어는 웹3,0의 기술이며 최근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강력한 힘이라 할 수 있겠다.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움에서는 '레이어 케이크(Layer Cake)'로 시맨틱웹의 기술을 설명한다.

구체적인 기술의 컴포넌트들이 하부에 위치하고 위로 갈수록 추상적인 개념의 컴포넌트들이 위치 되어 있다.


시맨틱웹의 정의

웹 기술은 정보표현과 전달에 간편한 방법을 제공하여 인터넷이 실생활까지 확산되는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웹상에 축적된 정보가 방대해 짐에 따라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웹 기술은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에 대하여 키워드(keyword)에 의한 정보 접근만을 허용하고 있어, 정보 검색 시 무수히 많은 불필요한 정보가 추출되어 정보 홍수를 가중시키고 있다.

또한 컴퓨터가 필요한 정보를 추출, 해석, 가공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모든 정보를 사용자가 직접 개입해서 처리하여야 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근본 원인은 컴퓨터가 정보자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데 있다.

시맨틱웹은 기존 웹을 확장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잘 정의된 의미를 기반으로 의미적 상호운용성(semantic inteoperability)을 실현하여, 다양한 정보자원의 처리 자동화, 데이터의 통합 및 재사용 등을 컴퓨터가 스스로 수행하여, 인간과 컴퓨터 간의 효과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 시맨틱웹은 컴퓨터가 웹 정보자원의 의미를 이해하고, 정보의 검색, 추출, 해석, 가공 등 제반 처리를 사용자를 대신하여 지능형 에이전트
가 수행하는 컴퓨터 중심의 기술이다.


예를 들어 사람은 수많은 숫자 가운데 어떤 것이 기온을 나타낸 숫자인지, 날짜를 나타내는 것인지를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기계가 인식하기에는 모두 같은 숫자에 불과하다.

따라서 시맨틱웹은 어떤 숫자가 기온인지를 기계도 알 수 있도록 기온을 표시하는 코드를 부여하여 인간과 마찬가지로 기계도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준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가지 웹 페이지에 있는 정보를 수집하여 스스로 추론하는 정보처리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자료 : 웹3.0 세상을 바꾸고 있다>

다음 글에서는 웹서비스의 발전에 따른 SNS(Soocial Network Service)의 변천사를 알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