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 '사화로 본 조선의 왕권'에서 살펴 본 무오사화는 정국의 주도권을 연산군과 훈척 세력에게 넘겨주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무오사화로 사림파가 제거되자 조정에는 언론 기능이 상실됐고, 연산군은 날마다 연회를 열어 전국의 기생들을 불러 모았으며, 향락과 패륜을 일삼았다.
방탕하고 사치스런 생활로 급기야 국고가 바닥날 지경에 이르자, 연산군은 훈신들에게 공신전을 내놓으라고 요구했으며 노비를 몰수하기도 했다.

▲ 원각사지 10층 석탑 : 현재 탑골공원 자리에 1465년 세조 때 세워진 원각사가 있었다. 그러나 1504년 연산군은 이 절을 폐하고 연방원이라는 기생집으로 만들었다. 이에 따라 절은 없어졌으나 탑만은 아직까지 남아있다.

이즈음에 훈척 세력은 척신 중심의 궁중파와 의정부, 육조에 포진한 훈신 중심의 부중파로 나뉘었다.
부중파(훈신)는 처음에는 궁중파(척신)처럼 연산군의 행태를 방관했으나, 공신전을 요구받으면서 연산군에게 불만을 갖는다.
당자 자신들의 경제적 토대가 무너질 것을 우려한 부중파는 연산군에게 향락 생활을 자제할 것을 간청하기도 했다.

연산군과 부중파가 서로 대립하는 양상을 빚자, 이번에는 궁중파가 이를 이용해 부중파를 제게할 음모를 꾸몄다.
이들이 들고 나온 것은 연산군의 생모 윤씨의 폐비, 사사문제였다.
생모 윤씨는 투기를 부려 성종의 얼굴에 손톱자국을 남기는 바람에 폐비가 된 뒤 사약을 받고 죽었다.

윤씨의 폐비론을 가장 강력하게 들고 나왔던 사람은 윤씨의 시어머니인 인수대비였다.
윤필상 등 훈구 세력도 이를 강력하게 지지했고, 김종직 문하의 사림 세력까지 폐비론에 가세했다.

생모 폐비에 대한 전말이 연산군에게 밀고되자, 그 후폭풍은 엄청났다.
연산군은 무오사화 때보다 훨씬 많은 인사들을 처단했다.
윤씨 폐출에 관여한 후궁들을 참하고, 인수대비를 때려 죽게 했다.
윤씨의 폐비와 사사에 찬성하거나 이를 방관한 윤필상, 이극균, 성준, 김굉필, 등 10여 명을 사형하고, 한명회, 정창손, 정여창, 남효온 등을 부관참시*했다.
(*부관참시(剖棺斬屍) : 이미 매장된 사람의 무덤을 파내 관을 부수고 그 시체를 참수하는 형벌)

연산군의 숙청 작업은 무려 7개월 동안이나 계속되었는데, 이를 두고 갑자사화라 한다.
갑자사화는 왕을 중심으로한 궁중 세력과 부중 세력(훈신)의 대립으로 일어난 것으로, 이를 통해 연산군은 훈신 세력과 잔여 사림 세력을 한꺼번에 제거했다.


갑자사화 이후 연산군은 폭정은 극에 달했다.
연산군의 폭정이 극에 달하자, 그를 몰아내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연산군의 행태를 비판하다 한직으로 좌천된 전 이조참판 성희안이 1506년에 마침내 거사를 실행하였다.
군사를 일으킨 뒤 정현왕후 윤씨의 아들이자 연산군의 이복동생인 진성대군을 왕위로 올렸다.
이가 바로 조선 11대 임금인 중종이며, 이를 중종반정이라고 한다.

결국 연산군은 왕자의 신분으로 강등돼 강화도 교동으로 추방됐으며, 그 해(1506년) 병으로 죽었다.

이런 역사적 사실에 기초한 연산군에 대한 평가는 이미 그 당대에 확고히 내려졌다.
일반적인 국왕에게 부여되는 ‘조’나 ‘종’이 아닌 ‘군’이라는 묘호가 붙여졌고 그의 시대를 다룬 기록은 ‘실록’이 아니라 ‘일기’로 불렸으며, 종묘에서 배제되고 격식을 갖춘 ‘능’이 아닌 초라한 ‘묘’에 안치되었다는 사실은 부정적 평가를 대표하는 외형적 상징들이다.

조선왕조에서 신하들이 반란을 일으켜 왕을 바꾼 첫 번째 사건이다.
왕조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역성혁명과는 차이가 있다.


갑자사화의 역사적 의미


갑자사화 이후 폐위되기까지 2년 반 동안은 그야말로 극심한 폭정이 휩쓴 황당한 시간이었다.
 

역설적으로, 그 시기에 연산군은 모든 행동을 제약받지 않음으로써 자신이 갈망한 전제 왕권을 온전히 구현할 수 있었지만, 수많은 편집증적 심리와 행동에서 보이듯이 그의 내면은 엄청나게 파괴되어 있었다.

능상의 척결을 목표로 삼사를 포함한 신하 전체를 길들이려는 연산군의 시도는 처참한 실패로 끝났다.
이런 실패는 물론 쓰라린 상처였지만, 중요한 교훈과 영향을 남겼다. 
두번의 사화를 거치면서 결과적으로 삼사의 위상이 더욱 공고해지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이후 기묘사화(중종 14년, 1519)가 보여주듯이 삼사의 기능이 완전히 정착되기까지는 아직도 험난한 과정이 남아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조선왕조가 경험한 초유의 정치적 파탄은 훈척 세력과 삼사가 견제와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국왕이 군림하는 수준 높은 유교정치가 현실에 더욱 원숙해지는 성장통이었다.
이 시기의 시련과 극복은 이런 측면에서 그 역사적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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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작가 남시언 2011.12.31 10: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적 의미가 깊군요. 다시보는 한국사를 통해 참 유익해지는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2. BlogIcon 하늘마법사 2011.12.31 11: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보고 갑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 BlogIcon 비바리 2011.12.31 1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화를 보니 끔찍합니다.
    오늘날에도 소리없는 폭정들이 자행되고 있지요..

    열심히 살았던 한해 박수를 보냅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4. BlogIcon Hansik's Drink 2011.12.31 1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해의 마지막 날이네요~ ^^
    깔끔한 마무리 하시고~ 성공적인 내년을 맞이해봐요~ ^^

  5. BlogIcon 주리니 2011.12.31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충분히 사랑 받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면
    얼마나 궁핍한 맘일까... 헤아려지는 부분이기도 했죠.

    남은 시간 잘 마무리 하시고, 새해 행복한 맘으로 즐겁게 맞으세요.

  6. BlogIcon 메리앤 2011.12.31 19: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고 갑니다.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7. 2011.12.31 21: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BlogIcon Deborah 2011.12.31 2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와서 역사공부를 다시하게 되네요. 늘 건강하시고 2012년도 멋진 한해를 맞이 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9. 로즈힐 2012.01.01 0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늘 줌인님의 글을 통해 새롭게 알게되는 사실들이
    많습니다.^^
    새해에도 좋은글 많이 기대하겠습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십시요!

  10. 2012.01.01 05: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1. BlogIcon 부탄가스 2012.02.08 09: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을 잘 앍었습니다.
    한가지 저는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연산군이 왜 폭정을 했느냐 하는 것이고, 그것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정치적 소산물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울러 후대의 아전인수격으로 편집된 기록들이 보여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산군은 다시금 평가를 내려야하는 인물입니다. 단순히 누구를 무참히 죽이고 정신병적인 환자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

    • BlogIcon Zoom-in 2012.02.08 17: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연산군의 정치적 의도는 다분했지만 사화로 얻어진 왕권을 적절하게 정치에 이용하지 못하고, 폭정에 빠진 점이 혼군의 불명예를 얻은거지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12. BlogIcon Blacky.™ 2013.10.14 2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생각에는 조금 다릅니다. 연산군은 어릴때부터 이미 어머니의 행방을 아고 있었고 재위 초에는 성종 말에 일시적으로 발생하였던 퇴폐풍조를 없앴습니다.
    성벽을 높게 지어 국가의 위용을 과시하고 당시 불법이었던 성벽 밑 주거지들을 허물고 거주민들에게 보상금까지 쥐어주었던 왕이었습니다.
    세금제도를 뜯어고치고 문헌들을 발췌하여 국가 문학 진흥에도 힘쓴 왕이었습니다. 단지 정신병이 조금 있었다지만 그렇게 포악한 왕이었다면 진즉에 폐위되고 말았을겁니다.
    현재 연산군에 대한 기록은 거의 야사인걸로 압니다. 폐위 이유도 연산군 말기 양반들에게도 세금을 물리던 행동때문에 양반들과 관리들의 반발로 반정이 일어난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