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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보는 창/의미있는 일상

10대들의 정체성을 이용하는 브랜드 마케팅, 노스페이스


작년말 학교폭력의 뉴스가 초중고 자녀를 둔 학부모의 애간장을 태웠다.
그리고 학교폭력의 중심에 있는 일진이라는 집단이 또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사건은 외부의 폭력배들과 연관성까지 밝혀지는등 그 심각성이 일파만파로 커지는 듯 하다.
그런데 학교폭력에 대하여 책임이 있는 정부부처의 대책은 미약하다. 이번에도 또한번의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변죽만 울리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요즘 사건,사고를 보면 대부분 중학교에서 일어나는지라 학교폭력이나 왕따문제가 심한 곳은 중학교인것 같다.
10대 시절을 질풍노도의 시기라 부른다. 자아가 형성되고 정체성이 확립되어야 하는 시기이지만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아 정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른들은 걱정스러운 마음에 잔소리를 하면 아이들은 다 큰 것처럼 생각하고 간섭받기를 싫어한다.

이것이 10대의 특징 중 하나라는 걸 선생님들은 말할것도 없고 부모들을 포함한 기성세대들은 대부분 알것이다. 그런데 정작 그들의 불안정한 마음을 보듬어 줘야 할 부모들과 선생님들은 무엇을 했는지 궁금하다.
예전에 우리가 알던대로 또는 수업시간에 가르친대로 올바른 정체성이 확립되도록 도와주었는지 말이다.
항상 문제가 터지면 그 뒤에는 감추기에 급급한 학교의 허둥대는 모습과 학교탓만 하는 게으른 부모들의 모습만 보일뿐이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교내폭력이 연일 뉴스에 전해질 때, 또 한가지 새로운 뉴스가 있었다.
청소년들이 노스페이스라는 특정 제품의 옷을 교복같이 입는다는 보도로 인터넷의 검색어 일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10대들에게 노스페이스가 갖는 의미를 찾기 위해 방송국마다 전문가들의 분석이 쏟아져 나왔다.


이번 글에서는 10대들에게 브랜드(노스페이스)가 갖는 의미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10대의 정체성을 이용하는 마케팅


앨리사 쿼트는 『나이키는 왜 짝퉁을 낳았을까』에서 이렇게 언급하였다.
'
어른들은 길거리에서 도발적인(?) 복장을 한 10대들을 보면 눈살을 찌프린다.
 그런데 이러한 옷차림은 청소년들이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라는게 쿼트의 의견이다.
, 젊음은 변화의 다른 표현이라는 말이다.
기성세대에게는 어처구니 없어보이지만 이러한 모습들이 그들도 나름대로 자신에게 온 변화에 대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마다 다르겠으나 대부분대 시절은 정체성을 찾아가는 불안정한 시기이다.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변화가 나타나는데 그 변화에 대처하는 10대들의 모습은 어설프고 불안하다.
당연한것 아닌가? 그들도 어찌할수 없는 호르몬의 작용으로 그들은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신체변화는 어중간하니 항상 마음에 들지 않아 불만스럽다. 그러다보니 안정적인 판단과 선택을 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 위에 이미지는 글에 내용과 관련없음

그런데 광고업자들은대들의 이러한 불안정성을 광고로 자극한다. 즉 불안전한 정체성을 대신할 이미지 중 하나로 자신들의 브랜드를대들에게 파는 것이다. 마치 이것이 너희가 찾는 정답이라고 부추기면서 말이다.(다리가 길~어 보이는 ***)

이들이 광고하는 옷과 기타 제품은 2차 성징과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 청소년을 유혹하기에 안성맞춤이다. 게다가 교복이라는 동일한 옷 속에 묻힌 자신을 드러내 보이려면 차별화되는 브랜드제품은 필수인것처럼 생각될수도 있다. 그렇게 너나나나 다 찾다보니 노스페이스라는 제품이 제2의 교복처럼 되었지만 말이다.

아이들을 겨냥한 마케팅이 늘어나면서 눈에 띄는 새로운 현상은 이들의 광고가 유년기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불안정한 정체성이라는 자연스러운 현상을 철저히 이용한다는 사실이다.
독특한 나만의 것을 갖고 싶은 그리고 그것을 표현하고픈 욕구, 신체 변화 및 2차 성징 발현, 성인 문화를 모방하고 싶은 욕구 등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오직 그 브랜드만이 채워줄수 있다고 세뇌 시키듯 광고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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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들은 광고에 현혹되어 짧은 판단력으로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고 부러워하는 친구들을 보며 더 많은 제품으로 자신을 포장하고 과시한다.
그리고 이들은 오직 자신의 정체성을 알리는 수단은 브랜드뿐이라고 확신하고 점점 명품 브랜드족으로 성장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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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들에게 브랜드라는 용어는 유명 브랜드 로고 자체가 오늘날대들의 꿈인 동시에 이상을 현실화시켜주는 도구로서 철저하게 10대의 정체성의 일부분을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렇다 보면 오늘날 10대들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것은 다름아닌 마케팅 전문가들이다.


진정한 10대들의 정체성 확립


오늘날 많은 10대들에게 소비와 소유는 정체성과 같은 말이다.
그들은 유명 브랜드의 상품을 가지면 근사해진다고 생각한다. 10대들의 경우, 구매 행위와 정체성 확립의 연관성이 어른보다 훨씬 강하다.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쓰여지는 돈은 많고 적음을 따지지 않는다.
하지만 아직 이들은 경제활동을 할수 없는 나이라서 10대들의 소비와 소유는 대부분 부모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렇다고 보면 10대들의 어리숙한 행동에 성숙한 어른이 동의하고 동조하는 꼴이다.

브랜드를 통해 정체성을 획득할 수 있다는 생각이야 말로 감수성이 예민한대들을 위협하는 위험한 생각이다.
진정한 정체성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도덕적 경험이다.


하지만 앞으로도 계속 10대들을 향한 마케팅 전문가들의 집요한 유혹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아무도 그것이대들에게 좋지 않다고 중단시킬수도 없고 막을수도 없다. 그리고대들 스스로 해결할수 있는 문제는 더더욱 아니다.

그러므로 10대들이 진정한 정체성을 찾아서 확립할 수 있도록 10대들을 격려하고 존중하고 기다려주는 어른들의 지혜가 필요하다.
어른들은 우리의 10대들이 브랜드와 상업화된 이미지에 휘둘리지 않고 진정한 정체성을 확립하여 성숙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가르치고 도와줄 의무가 있다.

브랜드에 좌우되도록 방치하면 그들은 돈뿐 아니라 진정한 정체성을 영원히 잃어릴수 있고 훗날 개념없는 명품족이라는 또다른 사회문제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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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ogIcon 귀여운걸 2012.01.30 08:46 신고

    이거이거 너무 심각한 사회문제 같아요..
    노스페이스 때문에 난리가 아닌거 같아요~

    • BlogIcon Zoom-in 2012.01.30 12:59 신고

      노스페이스도 한국의 매출에 놀랐다 하더군요.
      문제는 불안정한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줘야하는 어른들의 무책임이겠죠.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1.30 09:08

    노스페이스는 국민교복이라는 별칭이 있을정도로 청소년들에게 인기이더군요..
    워낙에 가격대도 만만치 않은데요..사진을 보니 더욱 실감이 나네요..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즐거운 하루 되세요..^^

  • BlogIcon 착한연애 2012.01.30 09:09 신고

    어서 이문제는 하루 빨리 해결이 됬으면 좋겠어요 ...
    정책적으로 뭔가 해야하는데...
    사회 전반적으로 관심이 필요한 때라 생각합니다

  • BlogIcon Hansik's Drink 2012.01.30 09:17 신고

    좋은글 너무너무 잘보고 갑니다~
    새로운 한주의 시작 활기차게 보내세요~ ^^

  • BlogIcon 아유위 2012.01.30 09:28 신고

    에고..
    좀 심하기는 합니다..
    문제는 예전에도 이러한 유행은 있었지만..
    그때는 집안 형편에 따라 못사는 사람도 있고 했지만
    지금은 그 형편을 뛰어넘어서 사주고 있으니..
    아이들이 원한다고 뼈빠지면서 사주는것도 문제가 있고
    또 그걸 요구하는것도..
    아고.. 복잡하네요.

  • BlogIcon 대교 2012.01.30 11:59 신고

    휴, 정말 공감해요. 10대들을 겨냥한 과도한 마케팅.. 참 안타까워요. 아니.. 그렇게 이용하는 어른들이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시장경쟁에서 이기기위해 어쩔 수 없다.. 라고 말하기에는 그 유혹들이 좀 악날해 보여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1.30 12:03

    감기몸살 때문에 오늘은 인사만 잠깐 드리고 갑니다..^^;
    날씨가 추워졌는데 감기조심하세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1.30 12:20

    참..
    유행이라고 해야할까요?
    다들 똑같아 보이는,,,
    좀 그렇죠.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1.30 12:44

    부모님들이 참 힘들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우린 어릴때 걍 점퍼 하나 구하면 몇년을 입었는데요.ㅎㅎ

  • BlogIcon 이바구™ - 2012.01.30 12:53 신고

    어른들의 책임이 정말 큽니다.
    그들에게 좋은 것을 보여주고 좋은 것을 권유해야 하는데 그것을 이용하려고 하고 있으니
    그들이 알맹이 없이 과시하려고만 하니 부작용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PC방만 단속할 것이 아니라 청소년 판매 용품에 대한 단속도 있어야 할 것 같아요.
    물론 더 좋은 것은 어른들의 자제겠지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BlogIcon 걷다 보면 2012.01.30 15:10

    언젠가부터 제2의 교복이 되어 버린 노스...
    그 뒤엔 이런한 마케팅이 숨어 있었군요..
    10대들의 정체성 그긋을 누가 심어 주어야 할지 사뭇 걱정이 됩니다!!!

    • BlogIcon Zoom-in 2012.01.30 19:04 신고

      노스페이스는 비유를 한겁니다.
      노스페이스도 한국에서 매출이 급증하여 놀랐다 하더군요.
      일반적인 유명 브랜드들이 십대를 타켓으로 마케팅을 벌이니 틀린말은 아니겠네요.

  • BlogIcon *저녁노을* 2012.01.30 19:27 신고

    우리 딸 사 달라고 할 때 이런 점 몰랐어요.
    에효....
    아이들이 입고 싶다고 하니 어쩔수 없이...

    멋모르고 따라 한 것 같아 맘 좀 그렇네요.ㅎㅎ

    • BlogIcon Zoom-in 2012.01.30 20:54 신고

      좋아서 사는 아이들이 더 많겠지요.
      단지 사회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잣대만 있으면 되는 거지요.
      편안한 시간되세요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1.30 20:08

    노스페이스 정말 마케팅의 승리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어떨때 거리를 보면 교복 같다는...

  • BlogIcon 팝콘 맛집 2012.01.30 20:15 신고

    검은색 마쉐린들 사진이 웃기네요ㅎㅎ 마케팅회사들이 정말 이것이 정답이다라는 식으로 강요하는 것 같아요.
    광고뿐만아니라 대부분의 미디어가 한국사회를 정형화시키는 것 같습니다. 대기업에 취직, 멋들어진 차, 근사한 아파트
    키는 커야하고 여자는 이뻐야 하며 고급 가방을 메야하고 발꼬락이 휘어져도 하이힐은 포기못하는 등
    우리나라처럼 사람들 간에 이상향과
    바라는 모양이 똑같은 나라는 없는 것 같아요. 다 미디어가 주입한 일정하고 화려한 이미지 때문인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 BlogIcon 김팬더 2012.01.30 20:47 신고

    요즘에 한 브랜드에 아이들이 너무 좌지우지 되는것 같아 걱정이에요..
    이럴때일수록 우리같은 어른들이 아이들을 올바른길로 인도해야겠지요

  • BlogIcon Raycat 2012.01.30 20:56

    노스페이스 정말 대단해요.;;; 저도 노스페이스 바람막이 있는데 애들 때문에 못 입겠어요..;;;

    • BlogIcon Zoom-in 2012.01.30 21:02 신고

      ㅎㅎ 웃으면 안되는데 팡 터지네요.
      남들이 십대로 볼 수도 있겠네요 ㅎㅎ
      그래도 Raycat님이야 좋아서 구입한건데 당당하게 입으세요.

  • BlogIcon 신구조화 2012.01.30 21:49 신고

    오늘은 몸이 안좋아서 댓글만 남기고갑니다 ^^
    좋은 글 잘보고갑니다~^^

  • BlogIcon 메리앤 2012.01.30 22:57 신고

    저도 걱정이 앞서는 건 어쩔수 없네요.
    늦은 밤.. 좋은 꿈 꾸세요~^^

    • BlogIcon Zoom-in 2012.01.30 23:16 신고

      한번에 해결될 사안은 아니래도 모든 어른들이 관심을 가져할 필요는 있겠지요.
      행복한 시간 되세요^^

  • BlogIcon 돈재미 2012.01.31 05:06 신고

    결국 어른들의 어긋난 상술에 의해서
    10대들이 아픔을 느낄수도 있겠습니다.
    걱정스러운 일인데 우리 사회가 좀더
    건강해 지기를 바랄 뿐 입니다.

  • BlogIcon Yujin Hwang 2012.01.31 15:35 신고

    이거 참 젝 아무리 생각해 봐도 이해가 안돼요.
    정체성을 잃개 만드는 획일화 패션...? 더구더나 미국서 건너간 브랜드가
    그야말로 브랜드 오리지널 정체성없이 한국식으로 고쳐져서??
    로얄티는 엄청내니 암말못할테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