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Amazon 보다는 olleh ucloud biz를, ucloud server를 선택한 넥슨모바일

 

Amazon 보다는 olleh ucloud biz를, ucloud server를 선택한 넥슨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은 컴퓨팅,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네트워크와 같은 IT 자원들을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만큼 빌려쓰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이다. , 사용자의 모든 정보를 인터넷 상의 서버에 저장하고, 이 정보를 각종 IT 기기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제한적으로 분류할 수는 없지만, 보통 SaaS, PaaS, Iaas 세 가지를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 분류한다.

IaaS(Infra As A Service)는 서비스로서 제공하는 인프라’ 이다. 클라우드 기반에서 고객에게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뜻으로, 여기서 인프라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하드웨어적인 부분들을 말한다. 더 쉽게 말하자면, 하드웨어 자원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이다.

PaaS(Platform As A Service)는서비스로서 제공하는 플랫폼’을 뜻한다. 여기서 말하는 플랫폼은 개발 환경이나 데이터 연산 등 어느 누가 하드웨어를 쓰더라도 표준화된 환경(예를 들면 소프트웨어 개발 툴이나 OS같은 것)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서비스로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Gmail이나,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한컴오피스 등이 이에 해당된다. , 사용자가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 조차도 클라우딩 컴퓨팅 서비스로 제공되어, 필요한 서비스를 사용자가 직접 설치할 필요 없이 웹 상에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XaaS라는 큰틀 아래 다양한 서비스 모델들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는 AaaS(가상화 기술), BaaS(비즈니스 서비스), DaaS(데이터 관리 서비스), FaaS(프레임웤 제공 서비스), HaaS(IaaS 동일 개념), IDaaS, CaaS 등의 구체적인 서비스 종류로 구분한다.

 

이번 글에서는 KT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 olleh ucloud biz[링크] – IaaS 서비스인 ucloud server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그리고 넥슨 모바일의  ucloud server 활용 사례를 살펴보도록 한다.

 

 

olleh ucloud biz?


olleh ucloud bizkt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이다. 2011 3 1 ucloud server를 출시로 olleh ucloud biz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olleh ucloud biz IaaS, PaaS, SaaS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olleh ucloud biz 중에서 ucloud server는 서버자원이 필요할 때 신청 후 5분 이내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자원을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지불하여 초기 투자비용과 운용비용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IT 인프라 아웃소싱 서비스(IaaS)이다 따라서 ucloud server를 이용하면 개발자가 보다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이러한 ucloud server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저렴한 구축비용

Cloud Stack 환경을 이용하여 가상의 OS를 운영하는 서비스로 별동의 네트워크 장비 및 서버를 구성할 필요가 없어 이용자는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다.

빠른 비즈니스 환경 대처

하루도 아니고 한 시간도 아니고 단 몇 분만에 이용자는 몇 천대의 서버를 구성할 수 있다. 이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운영 중 자신이 구성한 트래픽 및 용량이 초과하는 이벤트적 요소가 발생하더라도 이러한 특수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손쉬운 관리기능

사용장의 입맛에 맞게 가상서버 Instance를 활용하여 손쉽게 구성 가능하며, 비전문가라도 빠르게 구축하여 사용할 수 있다.

 

ucloud server를 선택한 넥슨 모바일 


 넥슨 모바일은 2001년 설립된 넥슨의 자회사로서, 모바일용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넥슨 모바일이 제공하는 주요 온라인 게임은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등 이름만 들어도 아! 하는 유명 게임들이다.

넥슨 모바일이 선택한 ucloud server 활용사례

☞ 도입 서비스 : olleh ucloud biz 중 IaaS 서비스인 ucloud server

☞ 도입 시기 : 2011년 3월 웹게임 'SD삼국지' 서비스의 베타 서비스 운영기간부터 

 

ucloud server, 선택 이유는?

넥슨 모바일이 ucloud server를 사용하게 된 배경은 플랫폼 게임인  SD삼국지를 개발하면서 부터이다. 모바일 삼국지 게임의 일본 원작인 “Oneup” 이라 하는 Game Amazon Cloud 기반으로 되어 있어 게임 개발부터 클라우드 적용을 검토하게 되었으며, 때마침 KT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하여 CBT (Closed Beta Test) 부터 사용하면서 모바일 삼국지라는 게임을 개발하게 되었다.

일본 원작 게임이 아마존 클라우드 기반이기에 게임 개발 환경을 준비하면서 Amazon EC2를 테스트 해보았으나 미국에 위치해서 그런지 무척 느린 상황이었다. 반면에 ucloud server는 그 동안의 국내 네트워크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여 매우 빠른 응답 속도를 보였다. 직접 비교하고 테스트 해본 결과 국내 환경에서는 ucloud server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 판단하였다.

 

 

ucloud server, 기대 내용은 ?

 

ucloud server에 대한 넥슨 모바일의 기대 내용

 

☞ 비용절감 : 빠른 확장성, 자동 증설 기능 (Auto-scaling)

 

☞ 환경개선 : Infra 투자 비용 절감, 시스템 운영 인력 효율화

 

클라우드가 가상화 기반이기 때문에 필요 시 쉽게 서버 확장이 가능하므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또한 게임 초기 런칭 시 성공 여부를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에 대한 부담이 많은데 이를 클라우드를 통해 사용량 기반 과금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넥슨 모바일은 게임 개발사이기 때문에 시스템 운영 인력도 많지 않아 걱정되었으나 시스템을 직접 운영해야 하는 부담도 덜게 되었다.

 

넥슨 모바일의 담당자는 “물리적 서버를 직접 구축해 추진했다면 최소한 시스템 구축 작업에만 일주일 이상이 소요됐을 것”이라면서 “ucloud server 서비스로 단 5분 만에 구현했고, 2주 동안 실시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CBT) 서비스 기간 동안 사용자의 유입량에 따라 빠르게 대응해 무리 없이 안정된 서비스를 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면 ucloud server, 어떻게 이용하나?

 

 

모바일 삼국지 게임은 모든 것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일본에서 이미 런칭하여, 한국에서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런칭이 시급한 시점이었다. 따라서 ucloud server의 이용은 개발 일정을 맞추기 위해 즉각적인 서버 사용을 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었으며, 신규 모바일 게임 서비스 런칭 시 성공 여부에 따라 트래픽 예측을 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때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효과를 발휘한다.

 

 

 

 

 

 

ucloud server, 도입효과는?

 

넥슨 모바일의 ucloud server 도입효과

◈ 기존대비 초기 투자비 50% 이상 비용절감 효과

 

◈ 기존 운영 및 유지보수 대비 30 % 이상 비용 절감

 

◈ 기존 증설대응 시간 대비 99%이상 시간단축 효과

 

 

 

넥슨모바일은 베타 서비스에 이어 상용 서비스에도 olleh ucloud bizIaaS 서비스인 ucloud server를 지속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넥슨모바일은 초기 투자비용을 50% 이상 절감했고 향후 유지 보수비용을 포함한 운영비용은 30%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KT에서 직접 트래픽 모니터링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운영인력 부담도 줄었다는 게 큰 장점이라고 밝혔다. 넥슨모바일은 향후 KT가 추가로 지원할 자동확장, 자동복구 기능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

 

 

지금까지 알아본 olleh ucloud biz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IaaS, PaaS, SaaS 모든 서비스를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특히 넥슨 모바일이 선택한 ucloud server는 저렴한 구축비용, 빠른 비즈니스 환경 대처, 손쉬운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IaaS 서비스이다.

 

넥슨 모바일의 ucloud server 활용에서 얻은 투자 및 운영 비용 절감과 구축 시간 단축 효과는 IaaS 서비스를 검토하는 기업들에게 좋은 Reference가 될 것으로 본다.

 

 

(주) 본 포스팅은 링크프라이스에서 진행한  olleh ucloud biz 리뷰단에 참여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