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nterest

세계지도 속에 숨겨진 진기록들

 

 

세계지도 속에 숨겨진 진기록들

 

 

전세계 국가수는 집계하는 기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세계지도정보를 기준으로 볼때 237개 국이다.

 

 

 

그 중에 우리가 살고있는 대한민국의 한반도의 크기는 221,000 이다.

남한 만의 크기는 99,500㎢로 한반도 전체 크기에 45% 정도이다. 어쨌든 우리는 한반도 전체를 우리 땅이라 생각하니 이를 기준으로 생각해 보면 한반도와 접하고 있는 나라는 중국과 러시아이다.

 

그리고 남북한 전체 면적으로 크기를 비교해 보면 영국이나 루마니아와 비숫한 크기이고 남한만의 면적으로 보면 헝가리나 포루투칼보다는 조금 크고 아일랜드보다는 조금 작다.

 

 

영토가 가장 큰 나라와 가장 작은 나라

 

전세계 국가 중 영토의 크기가 가장 큰 나라는 어디일까?

 

바로 우리와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인접한 나라인 러시아이다. 전체 면적이 1,707만 ㎢로, 지국 대륙의 8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러시아는 14개 나라와 국경을 접하고 12개 바다에 인접해 있으며 3개의 대양을 마주보고 있는 거대한 영토를 가진 부러운 땅부자인 나라다.

 

광할한 국토의 주인인 러시아는 인구분포가 균일하지 않다. 이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서울의 인구분포는 전 국토의 인구분포와 비교하면 사람이 살만한 곳이 아닌데도 모든 사람이 서울에 다 모여 사는 것 같다.

 

그러나 러시아의 인구분포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우리와는 완전히 다르다. 주로 유럽지역에 인구가 집중되어 아시아 영토에 해당하는 시베리아 지역은 1 제곱 킬로미터 당 인구밀도가 한 명도 되지 않는다.

 

 

그러면 지구상에서 가장 작은 나라는 어디일까? 물론 모르는 분들이 없을 것이다.

 

인구가 천 명에 불과한 바티칸은 전체 면적이 0.44 ㎢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이다. 바티칸은 로마 시내를 가로지르는 티베르 강 서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방이 로마에 둘러싸여 있다. 로마 내에 위치한 바티칸 성벽 내부가 곧 바티칸의 영토이다. 

 

 

▲ 성베드로광장

 

이렇게 작은 바티칸이지만 국제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작지 않다. 전 세계 약 9억 인구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는 국가이며, 국제금융계에서도 영향력 있는 국가이다. 그리고 방대한 부동산 자본을 소유하고 있으니 작은 고추가 매운 대표적인 나라이다.

 

 

그런데 바티칸은 대륙에 위치하고 있지만 섬나라 중에서 가장 작은 나라는 어디일까?

 

 

 

 

인산염의 왕국으로 불리는 나우루이다. 나우루는 전체 면적이 22 ㎢에 불과하다. 하와이에서 서남쪽으로 4천 킬로미터 떨어진 태평양 서남부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이다. 섬 중앙의 해발고도 30~60미터 사이에 새의 분비물이 침적되어 생성된 인산염 광물이 풍부한 나라이다. 국민 대부분이 고지대 하단 둘레에 형성된 얼마되지 않은 비옥한 평지에 거주한다.

 

그러나 태평양 국가 중 국민총생산 1위를 자랑하는 부유국가였으나 인광석이 고갈됨에 따라 옛날의 가나한 나라로 돌아간 불행한 나라이기도 하다.

 

 

 

고도가 가장 높은 나라와 가장 낮은 나라

 

아프리카의 스위스로 불리는 하늘의 왕국은 어떤 나라 일까?

 

 

 

 

국토의 동서 길이는 240킬로미터이며 전국의 해발 고도가 1,000미터 이상인 작은 나라인 레소토는 이탈리아 로마 안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국가 바티칸 시티처럼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둘러싸인 내륙국가이다. 레소토의 국토 면적은 3만 ㎢로 인구도 130만밖에 되지 않는 소국이다.

 

그러나 레소토는 탄성을 자아내는 산과 폭포, 한 폭의 그림 같은 풍경, 고성 안 가득 배어나는 라일락 향기 등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 멋진 나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아프리카 남부 지역에서 교육수준이 가장 높은 국가이며, 7년제 무료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아동 취학률이 95%에 달한다. 왠지 가봐야 할 지구상의 멋진 나라 중 하나로 다가온다.

 

 

세게에서 해발고도가 가장 낮은 나라는?

 

딩동댕! 네덜란드.

 

 

 

 

유럽 서대륙에 위치란 네덜란드는 국토의 27%가 바다 해수면보다 고도가 낮으며 해발고도가 1미터도 채 되지 않는 땅이 영토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신이 세상을 창조했으나 네덜란드는 네덜란드인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네덜란드인들은 영토 확장을 위해 고군분투해 왔다.

 

네덜란드는 동남부의 고지대와 해발고도 107미터 이하의 산지 및 평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실 가장 높은 고지대라고 불리는 림부르호의 발서베르흐도 해발고도가 321미터밖에 되지 않는다. 아마도 네덜란드 사람들은 우리나라와 같이 산이 많은 지형을 무척 부러워 할 거 같다. 

 

<참고 자료 : 이것이 세계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