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정확한 구글 검색을 위한 활용 팁

 

정확한 구글 검색을 위한 활용 팁

현대인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간다. 엄청난 정보들 중에 지금 꼭 필요한 정보도 있을테고 아니면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나중을 위해 보관이 필요한 정보도 있다. 그러나 정보량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으며, 체계적인 관리가 되지 않아 버려지는 정보 또한 적지 않다.

 

그렇다면 이렇게 넘쳐나는 많은 정보들을 어떻게 정리해야만 될까?

아직도 많은 분들이 메모를 활용하고 있다. 요즘 최고의 관심 인물인 안철수 후보도 가방이 메모 용지로 가득하다고 하니 IT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도 가장 쉽게 정리하는 방법은 전통적인 방법인가 보다. 그러나 요즘은 각종 모바일 기기에서 다양한 어플 등을 활용해 간단하게 정리할 수도 있으며, 인터넷을 자주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분이라면 아직은 개인 컴퓨터에 다양한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정리할 것이다.

그러나 엄청나게 쏟아지는 정보의 정리도 문제지만 언제 다시 볼 지 모르는 과거의 자료를 무작정 보관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인지 체계적인 정리에 관한 방법을 안내하는 도서가 자기계발 분야에서 인기가 높다. 그러한 도서이 언급하는 원칙들을 보면 대부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현실적이지 않거나 원칙을 지키기 위해 하는 행동이 또 다른 일거리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많은 원칙들 중에 눈에 띄는 원칙이 있다. "정보를 쌓아 두지 말고 검색하라." 

현대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활용하지 않고 쌓아둔 정보는 더 이상 정보가 아니기 때문이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필요한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그 보다는 검색 엔진을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찾아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렇지만 의외로 검색엔진의 특징을 잘 알고 있고 항상 최적의 검색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아마도 대부분 경우 원하는 내용에 비해 지나치게 광범위한 검색 결과로 페이지를 넘기느라 고생한 경험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구글 검색 기준을 조금만 수정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검색 팁 1. 가능한 만큼 묘사하기

예를 들어 '애플'을 검색해 보자. 그러면 검색 엔진은 과일과 관련된 결과를 원하는지 특정 회사를 찾는 건지 알 수 없다.  구글은 일반적으로 과일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다고 추측한다. 그리고 기술 회사에 대한 정보를 찾을 가능성에 일정 부분 대비해 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한다. 그래도 단순하게 애플을 친다면, 수백만 건의 검색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런데 진짜 검색하고 싶은 정보가 과일이 아닌 애플 아이팟 터치라면, '애플 아이팟 터치'와 같은 문장으로 검색을 하자. 검색 결과가 찾고자 하는 정보에 좀 더 근접하게 나올 것이다. 아마 모든 분이 당연히 이렇게 검색할 것이다.

 

검색 팁 2. 구문에 맞춰 인용 표시 사용하기

두 개 혹은 세 개의 단어에 인용을 추가하면 구글이나 다른 검색 엔진은 정확한 구절에 맞는 페이지만 검색 결과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휴가를 파리로 가게 되어 파리의 호텔을 찾는다고 가정해 보자. 단순하게 파리 호텔이라는 단어로 검색한다면, 구글은 두 개의 단어를 이용해 호텔 관련 페이지를 찾고, 이 때 검색되는 내용은 두 단어 중 한 쪽에 거의 가까운 결과로 나올 것이다. 일반적으로 구글은 단어들을 하나의 구절처럼 함께 검색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검색 결과 페이지 가운데 라스베가스에 있는 '파리 호텔'이 연결될 수도 있다. 

당연히 찾으려는 호텔은 아니다. 이 때 정확한 결과를 얻고 싶다면 겹따옴표(" ")를 사용하면, 구처럼 사용된 "파리 호텔"의 두 단어가 포함된 한정된 검색 결과가 보여진다. 당연히 라스베가스에 있는 파리 호텔은 제외된다.

 

검색 팁 3. 형용사로 검색하기

원하는 정보가 특정 파리 호텔이 아니라 예산이 문제가 있어 파리에 있는 저렴한 호텔을 찾는다면, 검색 에 가격이 알맞은, 저렴한, 예산 등의 단어를 포함해 결과를 좁힐 수 있다. 그러나 호텔 마케팅 팀이 '저렴한 비용'이라고 적어 놓은 광고에 속을 수도 있다.

그러면 구글에서 "파리 호텔"~가격이 알맞은으로 검색해 보자. (구글에서만 가능한 검색 방법이다) 단어 바로 앞에 물결(~)은 가격이 알맞은(이번 경우)이라는 단어나 저렴한, 예산(사용했다면) 등 유의어가 포함된 웹 페이지를 찾아 준다. 단 물결 표시와 찾으려는 단어 사이에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다른 방법으로, "파리 호텔" 가격이 알맞은 OR 저렴한 OR 예산이라 할 수 있다. 검색 결과에는 파리 호텔과 함께 <가격이 알맞은, 저렴한, 예산> 가운데 하나가 포함된 페이지가 검색될 것이다. OR을 대문자로 쓰는 것은 표준 운용 방법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검색 엔진에서 활용된다.

물결표시(~)와 OR 사용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물결 표시는 가격이 알맞은과 비슷한 단어라고 생각되는 모든 페이지를 검색 엔진이 찾아주지만, OR을 쓰면 가격이 알맞은, 저렴한 또는 예산이라는 단어만 포함된 페이지를 찾기 때문에 검색 결과가 좀 더 좁혀진다. 즉 검색 결과를 좁히고 싶다면 OR를 활용해 원하는 동의어를 한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검색 팁 4. 특정 파일 형태 찾기

검색 작업 시에 원하는 결과를 좁히기 위해 다양한 검색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는다. 그 중에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잘 모르는 팁이 있는데 바로 특정 파일 형태를 찾는 경우이다.

이제 파리 여행에 관한 대부분 정보를 얻었고 마지막으로 파리 여행 비용을 어떻게 지불했는지 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웹 어딘가에 있는 엑셀 시트를 얻는다면 예산을 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때 "개인 예산" filetype:xls라는 문구로 구글링하면 된다. 엑셀파일의 확장자가 xls이므로 fietype:xls를 사용하면 구글과 다른 대부분의 검색 엔진이 개인 예산과 관련 있는 엑셀 시트를 찾아 준다.  찾을 수 있는 파일 형태는 PDF문서(pdf), 워드 파일(doc), 파워포인트(ppt)가 있다. 

이처럼 검색을 활용하면 더 이상 모든 정보를 물리적인 파일로 정리할 필요가 없다. 검색은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쳬계적으로 정리해주는 기초가 될 수 있다. 앞에서 알아본 팁 외에도 효율적인 검색을 위한 많은 팁들이 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꼭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는 정보 검색은 현대인의 필수이다. 검색의 달인이 정보화 시대를 앞서가는 건 당연한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