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Book

파워블로그 만들기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파워블로그 만들기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함성한,승채린,조상래,김동범,윤상진
출판 : 한빛미디어 2011.05.09
상세보기


책을 고른 이유

블로그를 처음 만든 시기는 2005년이다. 아마 그 때부터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해왔다면 지금쯤 책을 읽는 독자가 아니라 파워블로그 운영자로 책을 쓰는 저자가 아니었을까 상상을 해 본다.

이번에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마음 먹고, 블로그 작성의 지름길을 알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의 활용 팁이 눈에 띄는 있는 이 책을 선택하였다.

책 뒷 표지에 “이 책을 꼭 읽어야 하는 독자”란 광고 글이 있는 데, 그 중에서 “시작부터 뭘 어떻게 써야 할 지 막막한 사람” 보다 파워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뭐 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책에 대하여

책의 내용은 블로그 정의, 블로그 유형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간단한 블로그 작성법, 다양한 글쓰기 방법, 그리고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 블로그 알리기 방법 등을 비교적 이해하기 쉽고, 읽기 편한 형태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책의 구성이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작성 사례를 단계별로 자세하게 설명한 점이 필자같은 초보 블로거한테는 도움이 되리라 본다.

그러나 작성 사례가 티스트리 블로그 측면에서 대부분 작성되었으며, 또한 설치형 블로그 특성을 갖는 티스토리의 깊이 있는 활용 사례를 원하는 독자라면 책의 선택 시 고려해야 한다.  


책에 대한 소감

이 책은 유형별 파워블로그 예를 설명하여 블로그 활용의 이해를 이끌며,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작성 사례를 통해 초보 블로거들의 안내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 한 권의 책으로 블로그 작성의 모든 것을 얻는 데는 무리이다.

아쉬운 점은 작성 사례 중 HTML 코드의 활용 사례가 부족하고, 일부 나타난 사례에서도 코드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며 글씨가 너무 작아 읽기에 불편하다. 보다 깊이 있는 활용을 원하는 독자의 편의를 위해서 기본적인 설명과 활용 방안의 안내가 한 Chapter 정도 있었으면 한다.

독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생략되어도 좋은 일반적인 내용이 책의 구성에서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어 개인적으로 아쉬웠다.

'Repositorium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22) 2011.08.06
화폐전쟁2 - 금권천하  (4) 2011.07.17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  (0) 2011.07.08
화폐전쟁  (0) 2011.07.02
블로그 히어로즈  (0) 2011.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