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보는 창/의미있는 일상

김치의 역사와 효능, 그 자랑스러움에 대하여

 

김치의 역사와 효능, 그 자랑스러움에 대하여

한국을 대표하고 한국인임을 확인시켜주는 음식이 김치이다. 1년 내내 하루도 빠짐없이 밥상 위에 오르는 김치! 밥의 짝궁이지만 요즘은 빵에도 샌드위치에도 어울리는 게 김치이다.

 

 

전국적으로 겨울나기 김치를 만드느라 채소시장은 대목이다.  비닐하우스에서 사시사철 배추가 생산되고 일정 온도를 유지해 주는 김치 냉장고가 있으니 김치를 언제하든 관계가 없지만 오랫동안 전해져 내려오는 계절 풍습이 하루 아침에 중단되지는 않을 것이다.

 

김치의 역사

김치는 신라시대때부터 담가 먹은 기록이 있다고 전해지는데 그때는 채소를 오래 저장하기 위해 소금이나 초절임을 해서 먹었다고 한다. 고려시대때는 절임을 하는 채소의 종류가 많아졌고 천초,여귀,귤피와 같은 향신료가 첨가되고 마늘,생강 등의 양념이 첨가되어 맛과 향을 더했다.

그러다 임진왜란 이후 고추가루가 전해지면서 빨간 김치가 등장했다. 고추가루를 넣으면 소금의 양을 줄일 수 있었고 고추의 매운 맛과 향이 생선 비린내를 없애주어 젓갈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양념으로 들어가는 채소의 종류도 다양해 지면서 맛도 다양해졌다. 

 

 

 

김장은 겨울 전에 담가 겨우내내 먹지만  김치는 사계절 음식이다. 봄에는 돌나물이나 봄동, 햇배추로 김치를 담구고 여름에는 열무나 부추 오이소박이, 가지김치를 담가 먹는다. 가을엔 고들빼기나 총각김치,고춧잎김치를 담가 먹고 겨울엔 백김치,동치미등을 담가 먹는다.

제철에 나는 채소를 이용해 싱싱하고 맛이 좋다. 지역에 따라 젓갈의 종류나 양이 차이가 나는데 북쪽 지방은 날씨가 추워 간이 덜 배어 싱거운 편이고 남쪽 지방은 날이 더워서  간이 좀 짜면서 세다. 남쪽 지방은 젓갈 종류도 많아 다양한 맛을 내는 김치 종류들이 많다.

 

김치의 효능

김치가 발효음식이라는 것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양념에 들어간 젓갈과 다양한 채소들이 일정 온도에서 발효가 되고 그 과정에서 우리 몸에 좋은 유산균이 배양되어 나온게 잘 익은 김치이다. 적당한 발효가 되면 냄새도 좋고 배추의 식감이나 김치국물이 칼칼하면서 시원하다.   

김치는 숙성되는 과정에서 젖산균을 만들어 내는데, 자연 발효된 김치에 포함된 젖산균은 식중독균, 병원균과 같은 유해균의 생육을 억제하고 정장 작용을 함으로써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젖산균은 산소에 약하니 공기가 차지 않도록 김치를 꾹꾹 눌러서 공기층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밀폐된 뚜껑을 덮어주면 좋다.

우리나라 선수들이 해외에 나가서 경기결과가 좋으면 김치의 힘이라는 우스개 말을 하는데 뜬금없는 헛튼 소리는 아니다. 신종플루가 세계적으로 창궐할 때도 유독 우리나라는 피해가 적었던 이유가 김치섭취때문이라는 뉴스도 나왔었다. 이렇게 좋은 음식인데 서구화되는 식습관때문에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 중에도 김치를 잘 못 먹는 사람이 늘어난다고 한다.

 

 

천년동안 이어져 내려오면서 조상들이 만들어 드셨던 김치, 과학적으로도 의학적으로도 건강한 음식임이 밝혀졌으니 많이 먹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