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 세포는 미분화 상태의 자가복제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몸을 구성하는 210 여 가지의 조직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만능세포를 말한다.


그리고 만능세포인 줄기세포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

l 자가복제능력(Self-Renewal)

  줄기세포는 자기와 동일한 형태와 능력을 가진 다른 줄기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l 분화능력(Differentiation)

  줄기세포가 인체의 필요에 의해서 구조 및 기능이 특수화 되는 현상으로 줄기세포가 분화되

  지 않은 상태로 존재하다가 인체의 필요한 다른 조직세포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


l 호밍효과(Homing Effect)

  줄기세포의 정맥 내 투여 시 손상된 부위로 줄기세포 스스로 찾아가는 능력이 있다.

 

줄기세포의 종류

줄기세포는 인간 배아를 이용한 배아 줄기세포(embryonic stem cell)와 혈구세포를 끊임없는 만드는 골수세포와 같은 성체 줄기세포(adult stem cell)가 있다.

배아줄기세포(embryonic stem cell)

배아의 발생과정에서 추출한 세포로서 모든 조직의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으나 아직 분화되지 않은 세포이다.

배아줄기세포는 모든 조직의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론상으로는 무한정 세포분열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부상이나 질병 등으로 조직이 손상되었을 때
, 배아줄기세포를 원하는 조직으로 분화시켜서 그 조직을 재생시키는 데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

 

성체줄기세포(adult stem cell)


성체줄기세포는 필요한 때에 특정한 조직의 세포로 분화하게 되는 미분화 상태의 세포이다
.

 

과거에는 한 조직에 있는 성체줄기세포는 오직 그 조직의 세포로만 분화한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에는 다른 조직의 세포로도 분화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줄기세포의 기능

 

l 상처 치유 : 손상된 세포를 재생한다.

l 분화 기능 :손상된 세포로 분화하여 정상세포로 재생한다.

l 주변분비물 신호: 콜라겐, 호르몬 등 성장인자를 촉진하여 인체내 조직을 개선한다.

l 면역 조절 :면역 관련 장기의 기능을 정상화하여 면역 조절한다.

l 사멸세포 방지 : 인체내의 세포 사멸을 방지한다.

l 혈관 신생에 의한 혈액 공급 : 손상된 혈관을 재생하여 정상적으로 혈액이 공급된다.


아래 그림은 줄기세포 치료로 증상 개선이 가능할 수 있는 질환이며, 지금도 여러 나라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임상 실험이 진행 중에 있다.

<자료 알앤엘바이오>

 


Posted by Zoom-i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