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클라우드 컴퓨팅 정의와 서비스 종류

 

클라우드 컴퓨팅 정의와 서비스 종류

 

비즈니스 환경과 IT 발전의 빠른 변화만큼이나 기업들의 IT 비용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하며 IT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모든 기업들의 생존 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부담은 IT 자산에 대한 기업들의 패러다임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IT 자산에 대한 기존의 패러다임인 소유에서 이제는 사용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는 1980년대 후반부터 IT 운영의 아웃소싱(SM), 웹호스팅,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등의 등장은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한 몫을 하였으며, 특히 2007년 이후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시장에 등장함에 따라 IT 자산은 소유보다는 서비스 받는다는 추세가 점점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반증하듯 아마존, 구글, IBM, MS, Yahoo 등 주요 IT 기업들은 속속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Salesforce, Facebook, Youtube, Myspace 같은 기업들도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등장배경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2006년 구글의 크리스토프 비시글리아가 처음 CEO에게 제안한 개념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은 그보다 훨씬 전에 이미 사용되고 있었으며, 실제로 IT업계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신기술로 각광받을 만큼 그리 참신한 기술은 아니라고 평가한다.

 

 

                

 

 

그 이유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성이 네트워크를 통한 컴퓨터 기술의 이용이며(네트워크 컴퓨팅의 개념), 사용한 서비스에 따라 과금하는 종량제 서비스 또한 이미 존재해왔던 서비스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로 그리드 컴퓨팅, 유틸리티 컴퓨팅, Server Based Computing, 네트워크 컴퓨팅 등의 개념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에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유사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2008년부터 주목 받기 시작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은 이전의 유사한 서비스와 분명한 차이가 있으며, 가장 큰 차이점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효율성과 안정성으로 IT 기술의 발전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환경을 보장해 주었다는 의미이다.

 

인터넷상에서 기업이나 사용자들에게 I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념은 이전의 서비스와 유사하나, IT 환경 측면에서 보다 유연하고 비용 효과적인 전송 플랫폼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이러한 플랫폼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또한 그 효율성은 다각적인 분야의 실 사용에서 충분히 검증되고 있다는 점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와 서비스 종류

 

다양한 서비스 형태를 갖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보다는 서비스, 플랫폼, 자원 등의 서비스 사용 관점에서 정의하는 편이 더욱 현실적이다.

 

서비스 관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은 "최종사용자에 대해서 신뢰 가능한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는 동적인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플랫폼 관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 상에서 기업이나 사용자들에게 I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유연하고 비용 효과적인 검증된 전송 플랫폼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자원 관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 상에서 서비스로 전송되는 응용들과 이들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센터내의 하드웨어와 시스템소프트웨어를 지칭한다”라고 정의된다.

 

달리 말하면 클라우드 컴퓨팅은 초기에는 서버나 스토리지 같은 자원관점에서 정의되었고, 기술적 진보에 따라 서비스 채널과 플랫폼 관점으로 그 정의가 확대되었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환경의 발전에 따라 다시 서비스와 비즈니스 관점으로 정의되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서비스, 플랫폼, 자원으로 구분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분류와도 그 맥을 같이한다. 그래서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획일적으로 구분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SaaS(서비스), PaaS(플랫폼), IaaS(자원)로 분류한다.

 

 

해당 서비스에 대하여 간단하게 살펴보면,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인터넷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하며, 클라우드 컴퓨팅의 최상위에 위치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의 예로는 네트워크의 ERP CRM e 커머스, 세일즈포스닷컴의 CRM SFA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PaaS(Platform as a Service)는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는 플랫폼 기능을 인터넷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는 서비스 구성 컴포넌트, 호환성 제공 서비스 등을 지원합니다. 해당 서비스의 예로는 구글의 Google App Engine이 있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는 인프라(자원)를 인터넷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사용자에게 하드웨어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하드웨어 자원을 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의 예로는 아마존의 EC2S3가 있다.

 

 

                      

 

 

 

그러나 클라우드 컴퓨팅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이슈들도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환경은 사용자의 많은 정보가 사용자의 컴퓨터 시스템보다는 데이터센터에 위치하게 된다. 따라서 자료보안,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보호, 부정사용 방지 등의 보안성은 기존 정보시스템 환경보다 훨씬 더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