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all/유익한 정보

[키 성장 키움정] 키 크는 시기와 키 크는 방법

 

신생아의 키가 얼마나 될까요?

 

가끔 신생아 중에 우량아가 있기는 하지만 신생아의 키는 50cm 정도로 별 차이가 없습니다.

 

 

 

 

 

이처럼 시작은 대부분 같은 키가 유아기를 거쳐 유치원생이 되고 초등학생이 되고 그리고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점점 차이가 나며, 결국 어른이 되면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실제는 사춘기가 끝날 때 쯤 되면 결정되는 거지요.

 

키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생 동안 키가 급속하게 자라는 시기는 대체로 두 번 정도입니다.

 

첫 번째는 유아기 때로 태어나서 2살이 될 때까지 이고, 그 다음 한번은 청소년기 시절인 사춘기 때입니다.

 

그러므로 키가 많이 자라는 사춘기 때를 놓치게 된다면 원하는 만큼의 키를 갖기란 힘들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사춘기 때는 성장환경에 따라 1년에 자라는 키의 차이가 5cm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사춘기 때는 얼마나 자랄까요

 

앞에서 사춘기 때 성장환경에 따라 자라는 키에 많은 차이가 생길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키가 부쩍 자라는 사춘기 때는 적절한 성장환경을 갖는다면 1년에 10cm 이상 키가 자랍니다. 평균적으로 사춘기기간 동안 자라는 키를 보면 남자는 25~30cm, 여자는 15~25cm 정도 자랍니다.

 

어른이 되어서 작은 키를 원망하는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자기는 사춘기가 되면  키가 알아서 쑥쑥 크겠지 하고 있다가 사춘기가 지나가 버렸다고 합니다. 분명히 사춘기가 지나갔는데도 키가 쑥쑥 자란 기억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는 이런 사람도 사춘기 때는 이전의 성장보다는 조금 더 자랐지만 성장환경이 나빠 원하는 만큼 쑥쑥 자라지 않은 것뿐입니다. 더구나 사춘기 때가 지나서 성장판이 닫히면 키가 자라는 속도는 급속히 떨어지게 됩니다.

 

보통 남자는 16~17, 여자는 14~15세에 이르면 자연 성장은 끝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키가 자라는 시기에 성장환경이 좋지 않다면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도 키 크기가 멈추게 되지만, 반면에 성장 환경이 좋다면 성장판이 닫힌 후에도 1년에 1~2cm가 자라기도 합니다.

 

 

 

키가 크지 않는 이유는

 

키가 크지 않은 이유는 선착적인 요인도 있으며, 후천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유전적인 요인은 선천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으나, 실제 유전적인 요인으로 키가 충분히 크지 못하는 경우보다는, 키가 많이 자라는 시기에 적절한 성장환경이 조성되지 않아서 충분히 자라지 못하게 되는 게 정답 입니다.

 

그러면 키가 크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첫 번째 이유는 선척적으로 몸이 허약한 경우입니다.

 

키가 잘 자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몸이 튼튼해야 합니다. 더 자세히 말하면 뼈가 튼튼해야 하고 뼈에 영양소를 공급하는 장기가 건강해야 합니다. 장기 중에는 뼈를 주관하는 장기인 신장이 튼튼해야 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스트레스입니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키 성장에도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심신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음식물의 소화 및 흡수가 나빠지고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됩니다. 요즘 아이들은 어른들이 상상하는 이상의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는 사실에 매우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세 번째 이유는 비만입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맞는 평균키로 자라기 위해서는 키에 비례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못하고 적정 체중을 초과한다면 키 성장에 직접적인 방해를 하게 됩니다. 비만이 되면 지방이 골격을 압박하며, 혈관 내에 노폐물을 증가시켜 성장판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성장기인 사춘기 때는 충분한 숙면과 성장판을 자극하는 적당한 운동, 성장에 영향을 주는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성장판을 확인하여 키가 많이 자라는 시기를 정확히 알아서 성장환경을 개선시키려 노력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아이들이 스스로 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으며, 아이들의 키는 부모님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수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성장 발육시기에 필요한 성장호르몬 분비를 도와주는 키 성장 영양제 키움정을 만나보세요.

 

 

[링크] 키 성장 발육 프로젝트 키움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