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신곡을 통해 본 사후세계 - 지옥과 연옥

 

 

단테는 1265년 피렌체에서 출생했으며, 청년시절부터 시인으로 활약했다. 그러나 25세 때 참여한 시정에서 정적의 음모로 추방되어 1302년부터는 방랑으로 일생을 보냈다.

 

<신곡>은 단테가 죽기 직전에 완성한 작품으로 사후세계를 지옥, 연옥, 천국으로 상세하게 묘사한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신곡>의 내용은 주인공인 35세의 단테가 1300년의 부활절에 우연히 베르길리우스(기원전 1세기의 고대 로마 시인)를 만나 일주일간 지옥, 연옥, 천국을 여행하는 이야기이다.

 

 

 

신곡에 그려진 지옥

 

전체가 아홉 구역으로 나누어진 지옥은 예루살렘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거대한 깔때기 모양을 하고 있으며 가장 아랫부분은 지구의 중심에 있으며, 그 곳에는 반역지옥으로 악마대왕이 살고 있다.

 

그런데 악마대왕은 원래 천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천사였던 루시퍼이다. 루시퍼는 자신이 가장 뛰어나다고 자만한 나머지 천계에서 추방되었고 악마가 되어 지구로 떨어졌으며, 낙하한 루시퍼는 죄의 무게 때문에 지구의 중심까지 떨어져 지구의 가장 밑에 처박혔다.

 

 

 

 

 

깔때기 모양의 지옥은 동심원 모양으로 아홉 개의 지옥으로 되어 있으며, 죄가 무거울수록 하층 지옥으로 떨어진다. 하데스 마을을 지나 있는 포학지옥은 이웃, 자신, 신에게 폭력을 가한 죄인들이 머무는 곳으로 3개의 동심원으로 이뤄져 있다.

 

1원은 펄펄 끓는 피가 흐르는 플레게톤 강이며, 2원은 자신에게 폭력을 가한 자가 떨어지는 자살자의 숲으로 자살자는 숲의 나무가 되는데, 괴조 하르피아가 날아다니며 끊임없이 나뭇잎과 가지를 쪼아대며 죽은 이들을 괴롭힌다.

 

그리고 제3원은 사막의 황야라 하는데 신, 자연, 예술작품에 폭력을 가한 자가 떨어지는 지옥이다.

 

최하층에 있는 반역지옥은 가장 중죄를 범한 자들이 얼음 속에 묻혀 있다. 반역지옥에 떨어지는 사람은 친족을 배반한 죄인들, 조국을 배반한 죄인들, 동료를 배반한 죄인들, 은인을 배반한 죄인들이 가는 곳 이다.

 

단테가 본 대표적인 인물은 예수를 배반한 유다의 끔찍한 모습이다.

 

 

 

신곡에 묘사된 연옥

 

단테와 베르길리우스는 악마대왕이 있는 깔때기 끝을 지나 연옥산에 다다른다.

 

연옥산은 바다로 둘러싸여 있으며 그 곳에는 연옥이 위치하고 있다. 연옥산은 사후 영혼에게 시련을 주기 위한 일곱 개의 환도가 있다. 그리고 일곱 개의 환도를 지나면 모든 죄가 씻기고 천국으로 갈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1환도는 오만한 죄를 지은자가 자신의 죄를 씻는 곳으로, 오만의 상징인 거대한 돌을 등에 지고 계속해서 걷는다. 2환도는 질투하고 시기하는 죄, 3환도는 분노한 죄, 4환도는 나태한 죄, 5환도는 탐욕을 부린 죄, 6환도는 포식한 죄, 7환도는 육욕의 죄를 저지른 영혼이 자신의 죄를 씻는 곳이다.

 

그런데 영혼마다 연옥에서 죄를 씻기 위해 필요한 기간은 각각 다르다. 또한 7개의 환도에서 모두 벌을 받는 것은 아니고 자신의 죄와 관계없는 환도는 그냥 통과할 수 있다. 단테와 함께 천국으로 들어가는 로마시대 시인 스타디우스는 제4 환도에서 400, 5 환도에서 500년을 보냈다고 한다.

 

7환도를 지나면 연옥산 정상인 지상낙원이며, 죄를 씻은 자들이 도착하는 곳으로 천계로 올라가는 입구이다. 그곳에서 지옥과 연옥을 안내한 베르길리우스는 베아트리체에게 단테를 맡긴다. 그녀는 단테와 이별하고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단테의 첫사랑이다.

 

 

 

 

 

신곡에 그려진 천국은 빛과 음악으로 넘쳐나는 행복의 세계이며, 10개의 하늘로 되어 있다. 당연히 덕이 높은 영혼일수록 위쪽 하늘에 머무르게 된다.

 


Posted by Zoom-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자전거타는 남자 2013.11.28 06: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2. BlogIcon 가을사나이 2013.11.28 07: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후세계 지옥과 연옥 무섭네요

  3. BlogIcon 아쿠나 2013.11.28 08: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후라.. 정말 있을까요?ㅎㅎ

  4. BlogIcon Hansik's Drink 2013.11.28 08: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
    참 궁금한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5. BlogIcon 포장지기 2013.11.28 0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책 이야기만 나오면 작아지는 제모습..ㅎㅎ
    잘보고 갑니다^^

  6. BlogIcon 죽풍 2013.11.28 09: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곡을 다시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예수를 배반한 유다의 끔찍한 모습을 보았다니,,,
    현실에서도 배신은 인간으로서 할 수 없는 일이 아닐까요?
    잘 보고 갑니다.

  7. BlogIcon 발사믹 2013.11.28 09: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 기억이 떠오르네요.잠깐 괸심있게 보았던 기억이

  8. BlogIcon 반이. 2013.11.28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테 신곡 정말 좋은 글이죠^^

  9. BlogIcon 건강정보 2013.11.28 1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이야기 읽으면 항상 인생 착하게 살아야지..하는 생각이 듭니다.

  10. BlogIcon ★하이맨 2013.11.28 1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테의 신곡이라 , 본적은 없는데 흥미로운 내용이네요 ㅎ 기회가 된다면 한번 봐야겟어요 ㅎㅎ

  11. BlogIcon S매니저 2013.11.28 14: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책 이야기만 나오면 저는 참 그렇네요.
    독서좀 해야죠.ㅠ

  12. BlogIcon +요롱이+ 2013.11.28 15: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좋은 글 너무 잘 읽어보구 갑니다^^

  13. BlogIcon 어듀이트 2013.11.28 17: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잘 보고 간답니다`
    행복하고 즐건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14. BlogIcon 에스델 ♥ 2013.11.28 17: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테의 신곡 예전에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가능하면 지옥은 안가고 싶은 1인입니다...ㅎㅎ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15. BlogIcon 주리니 2013.11.29 06: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옥도 천계도 모두 단계별로 최상최하는 작네요.
    그러니 많은 이들은 천상과 지옥의 중간단계에 많이들 머문단 얘기가 아닌가요?
    나도 어디로 떨어질지... 갑자기 두려워졌어요.

  16. BlogIcon 지성의 전당 2018.08.13 17: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지성의 전당 블로그와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
    삶과 죽음, 사후에 대해 관심 있어 하시는 것 같아 댓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인문학 도서인데,
    저자 진경님의 '불멸의 자각' 책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와 죽음에 대한 책 중에서 가장 잘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책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식할 수가 있는 ‘태어난 존재’에 대한 구성요소에는, 물질 육체와 그 육체를 생동감 있게 유지시키는 생명력과 이를 도구화해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의식과 정신으로 나눠 볼 수가 있을 겁니다.

    ‘태어난 존재’ 즉 물질 육체는 어느 시점에 이르러 역할을 다한 도구처럼 분해되고 소멸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육체를 유지시키던 생명력은 마치 외부 대기에 섞이듯이 근본 생명에 합일 과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육체와의 동일시와 비동일시 사이의 연결고리인 ‘의식’ 또한 소멸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보충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총체적 단절작용을 ‘죽음’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각하고 지각하는 존재의 일부로서, 물질적인 부분은 결단코 동일한 육체로 환생할 수가 없으며,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의식’ 또한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정신은 모든 물질을 이루는 근간이자 전제조건으로서, 물질로서의 근본적 정체성, 즉 나타나고 사라짐의 작용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나타날 수도 없고, 사라질 수도 없으며, 태어날 수도 없고, 죽을 수도 없는 불멸성으로서, 모든 환생의 영역 너머에 있으므로 어떠한 환생의 영향도 받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신에 대한 부정할 수가 없는 사실이자 실체로서, ‘있는 그대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본체에 의한 작용과정으로써 모든 창조와 소멸이 일어나는데, 누가 태어나고 누가 죽는다는 것입니까?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환생을 하고 누가 동일한 의식으로 윤회를 합니까?

    정신은 물질을 이루는 근간으로서의 의식조차 너머의 ‘본체’라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윤회의 영역 내에 있는 원인과 결과, 카르마, 운명이라는 개념 즉 모든 작용을 ‘본체’로부터 발현되고 비추어진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자신을 태어난 ‘한 사람’, 즉 육신과의 동일성으로 비추어진 ‘지금의 나’로 여기며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착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한 사람’은 스스로 자율의지를 갖고서,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행동한다고 믿고 있지만 태어나고 늙어지고 병들어지고 고통 받고 죽어지는, 모든 일련의 과정을 들여다보면 어느 것 하나 스스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책임을 외면하기 위해 카르마라는 거짓된 원인과 결과를 받아들이며, 더 나아가 거짓된 환생을 받아들이며, 이 과정에서 도출되는 거짓된 속박, 즉 번뇌와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환영 속의 해탈을 꿈꾸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저는 ‘나는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거짓된 자기견해 속의 환생과 윤회는, 꿈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누구이며 무엇이다’라는 정의를 내리려면 반드시 비교 대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대상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그 어떠한 자율성을 가졌다 할지라도, ‘그’는 꿈속의 꿈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뚜렷하고 명백하다 할지라도 ‘나뉨과 분리’는 실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나’에 대한 그릇되고 거짓된 견해만을 바로잡았을 뿐입니다.

    www.uec2018.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