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nterest

엔터테인먼트의 상상력, 디지털 애니메이션



엔터테인먼트의 뜻은 오락, 연예이다.
엔터테인먼트의 종류는 무척 다양하다. 영화, 방송, 음악, 게임, 에니메이션 등등..

방송에서도 연예, 오락 프로그램이 높은 시청율과 많은 종류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엔 현대인을 칭하는 새로운 용어가 등장했다.
호모루덴스(Homo Ludens)라고 유희적 인간이라는 뜻이다. 즉, 놀기 좋아하는 인류 쯤 되겠다.
이제는 잘 노는 것도 현대 인간의 또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바꿔말하면 과거에 비해 놀이 문화가 점점 풍부해지고 다양화되었다는 의미도 되겠다. 
또한 다양해진 놀이들도 IT의 발전에 따라 점점 디지털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마트폰 하나에 모든 오락 기능이 다 포함될 정도로 디지털화는 가속화되고 있다.

애니메이션도 예외는 아니다.
기원전 1만년 ~ 5000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스페인 북부 알타미라 동굴벽화는 상처 입은 멧돼지의 모습이 바위 표면에 선각으로 그려져 있다.

여기에서 눈여겨 볼 것은 멧돼지의 다리가 4개가 아닌 8개로 그려져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한 당시 사람들의 표현기법이었다.

애니메이션의 기원은 이러한 고대동굴 고분벽화 속의 살아있는 선에서 출발하였다. 


애니메이션은 지금도 여전히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부터는 매우 중요한 콘텐츠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지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디지털 애니메이션이란 컴퓨터 기반의 제작 환경에서 기호화된 영상 정보로 제작되어지는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종류에는  2D, 3D, 2D + 3D, 스톱 모션 제작 기법 등이 있다.



픽사(Pixar)

1986년 애플의 CEO였던 스티브잡스가 캣멀이라는 회사를 1,000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설립하였다.
이후 픽사는 디즈니와의 제휴를 통해 1995년 첫 장편 애니메이션이자 당시 최초의 Full-3D Computer-Animation인 '토이스토리'를 제작해 개봉하였다.


현재 픽사는 월트 디즈니에 인수되었다.
콘셉트 아티스트와 작가,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애니메이터 등으로 구성된 크리에이티브팀이라는 집단창작 시스템과 뛰어난 능력이 픽사의 성공 요인이라 하겠다.


2008년 개봉한 디즈니-픽사의 3D 애니메이션 '월-E'는 제81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애니메이션 부분상을 수상하였고, 미국 LA 영화비평가협회의 올해의 최우수작품상에 선정되었다. 


드림웍스(Dreamworks)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은 1994년 스티븐 스필버그에 의해 설립된 드림웍스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사업부였으나, 2004년 분사하여 지금의 Dreamworks Ailmation SKG가 되었다.


드림웍스는 지금까지 다수의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 발표하였으며, 대표작으로는 '슈렉', '이집트의 왕자', '마다가스카', '쿵푸팬더' 등이 있다.
이 중 '슈렉'시리즈는 역대 애니메이션 중 최고의 박스 오피스 흥행을 기록하였다.


2009년 '몬스터 VS 에이리언'을 개봉하여 2009년 미국 내 영화 수익 1위와 세계 개봉 영화 수익 1위를 차지하였다.



블루 스카이(Blue Sky)

블루 스카이 스튜디오는 현재 미국 코네티컷 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7년 설립된 후 1997년 Fox Filmed Entertainment의 소유가 되었다.


대표작으로는 '아이스 에이지(Ice Age)', '로봇' 등의 장편 애니메이션이 있다.
2008년 개봉된 '아이스 에이지3'는 3D 입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으며 세계적인 흥행 성적을 거두었다.


소니(Sony Pictures Animation)

Sony Pictures의 CG 애니메이션 제작 부서로 2002년에 만들어졌으며 캘리포니아의 Culver City에 위치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부그와 엘리엇', '서핑 업',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