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무서운 인터넷 중독의 실태,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해보기

 

 

무서운 인터넷 중독의 실태,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해보기

 

 

 

 

이제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인터넷이란 공간은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았다. 각자가 사용목적은 달라도 자기만의 공간을 가질 수 있는 온라인 세상은 분명히 또하나의 생활공간으로 자리매김한듯 하다.

 

그러나 세상 모든 것에 양면성이 있듯이 인터넷이라는 보이지 않는 실체에도 어두운 그림자가 존재하고 있다. 다름아닌 인터넷 중독이다. 이미 단순한 사건을 넘어 사망과 살인에 이를 만큼 치명적인 지경에 이르렀다.

 

장시간 온라인 게임 중 사망, 게임에서 강제 퇴출된 후 자살, 아기를 집에 두고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던 부부의 아기가 질식사한 사건, 인터넷 게임을 흉내내어 동생을 살해한 중학생, 온라인 폭력 게임에 빠져 있던 중학생이 자신을 꾸짖는 할머니를 때려 숨지게 한 사건 등 이제 인터넷 중독은 그 위험 수위를 넘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었다.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 중독의 양상들과 인터넷 중독 여부의 자가진단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터넷 중독의 다양한 양상들

 

인터넷의 활용 범위가 다양한 만큼 인터넷 중독의 양상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여러 사람에게서 나타나거나 피해 여부가 큰 인터넷 중독은 채팅 중독, 커뮤니티 중독, 정보검색 중독, 사이버 거래 중독, 게임 중독, 음란물 중독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중독들은 인터넷이 지닌 강력한 전파력으로 점점 더 생활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① 채팅 중독

 

채팅 중독은 온라인상의 대화 상대와 채팅을 주고받는 것에 몰입하여 시간이 가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한다.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가장 먼저 나타난 유형이 채팅 중독이며 따라서 가장 오래된 중독이기도 하다.

 

온라인 채팅은 인종, 사회적 지위, 성별, 외모에 따르는 편견을 감소시키고 내적인 감정을 드러내게 하면서 자아 탐색이나 사회성의 학습 등 장점도 있을 수 있으나, 자칫 이상적인 자아 형성이나 가상의 정체성설정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② 커뮤니티 중독

 

커뮤니티 중독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대부분 해당되는 중독이다. 미니홈피, 블로그, 카페 등의 특정 커뮤니티 활동에 몰입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자신의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꾸미고 끊임없이 게시물을 올리며, 새로고침 버튼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조회 수나 방문자 수를 확인한다. 그러나 커뮤니티 중독은 해당 커뮤니티의 활동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전업으로 활동하는 분들도 있으므로 획일적인 잣대로 판단하기는 애매한 부분이 있기도 하다. 

 

③ 정보검색 중독

 

정보검색 중독은 사회적.직업적 활동과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또 다른 특징을 갖는다. 실제 정보검색 중독에 걸린 사람은 자신의 중독을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다른 중독에 비해 강하게 나나탄다.

 

따라서 정보검색 중독은 업무적 또는 학문적 정보검색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목적없이 비생산적으로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웹서핑을 끝내기 어려운 경우나,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자료를 습관적으로 다운을 받고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이로 인해 현실의 생활이 지장을 받는다면 중독현상으로 판단한다.

 

④ 사이버 거래 중독

 

사이버 거래 중독은 인터넷을 통한 도박, 주식 거래, 쇼핑 등 금전 거래에 집착하는 경우를 말하며 일상생활의 장애뿐 아니라 금전적 피해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온라인을 통한 거래는 순식간에 엄청난 손해를 떠안고 대인관계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가정파탄 심지어는 범죄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⑤ 게임 중독

 

게임 중독은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에게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인터넷 중독으로, 특히 심각한 청소년 문제를 야기하는 대표적인 중독이기도 하다. 실제로 2006년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센터를 내방하여 상담을 받은 전체 5만여 명의 대담자 중 약 80%가 게임 중독으로 상담을 받았다고 한다.

 

 

온라인 게임의 특성 상, 과도한 승부 집착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게임에 내재된 폭력성이 현실의 공격적 행동으로 표출되어 범죄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그 심각성이 더하다 하겠다.

 

⑥ 음란물 중독

 

여러 형태의 인터넷 중독 중에서 그 자체에 불법적인 요소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은 음란물 중독이다. 지속적으로 성인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거나 음란물을 다운로드 받아보는 경우 등이 음란물 중독에 해당한다.

 

음란물은 주로 늦은 밤에 시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낮 동안 사회 활동에 지장을 주며 그 외의 여러 반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어 근절해야되는 인터넷 중독 중에 하나이다.

 

 

 

 

여러분은 위 6가지 증상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길 바라지만, 알게모르게 한 두가지의 중독은 경험 중이거나 경험하였을 것이다. 아니 6번째인 음란물 중독이 의심된다고 손을 드는 분이 ...

 

그러면 정말로 내가 인터넷 중독에 해당되는지를 객관적인 진단표로 확인해 보는 수 밖에 없겠다.

 

 

인터넷중독 자가진단 해보기

 

아래의 표는 2002년 한국형 인터넷 중독 진단 척도인 K-척도이다.  청소년용과 성인용 문항이 있으며 아래표는 성인용 문항이다.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그렇다(3점)', '매우 그렇다(4점)'으로 응답한 후 20문항의 응답 점수를 합하면 된다.

 

 

 

 [표 : K-척도 성인 자기진단 문항(한국정보화진흥원)]

 No.

 문 

 1

 인터넷이 없다면 내 인생에 재미있는 일이 하나도 없을 것 같다

 2

 실제 생활에서도 인터넷에서 하는 것처럼 해보고 싶다

 3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해서 다른 일을 할 수 없다

 4

 사이버 세상과 현실이 혼동될 때가 있다

 5

 인터넷을 할 때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

 6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7

 인터넷을 하는 동안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

 8

 일상에서 골치 아픈 생각을 잊기 위해 인터넷을 하게 된다

 9

 인터넷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쉽게 흥분한다

 10

 인터넷을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 같다

 11

 "그만 해야지." 하면서도 번번이 인터넷을 계속하게 된다

 12

 일상 대화도 인터넷과 관련되어 있다

 13

 해야 할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인터넷부터 하게 된다

 14

 일단 인터넷을 시작하면 처음에 마음먹었던 것보다 오랜 시간 인터넷을 하게 된다

 15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면 금방 답답하고 못 견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16

 인터넷을 하느라 다른 활동이나 tv에 대한 흥미가 감소했다

 17

 인터넷을 하면서 죄책감을 느낄 때가 있다

 18

 지나치게 인터넷에 몰두해 있는 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19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끊임없이 한다

 20

 내가 생각해도 나는 인터넷에 중독된 것 같다

 

성인 인터넷 중독은 '고위험사용자군(67점 이상)', '잠재적 위험사용자 A군(54-66점)', '잠재적 위험사용자B군(45-53점)'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42점 이하는 일반사용자(정상)에 해당한다.

 

'고위험사용자군'은 인터넷 사용 시간을 자신의 의도대로 조절할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대부분 시간을 인터넷을 하면서 보낸다. 따라서 고위험사용자군은 전문치료기관에서 병적인 인터넷 사용에 대한 집중 치료가 필요하다.

 

'잠재적 위험사용자군'은 맹목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향을 공통적으로 보이며, 이로 인한 일상생활의 피해가 나타난다.

 

A군의 경우는 최소한의 사회 생활은 하지만 주변 사람이 인식할 정도로 뚜렷한 생활의 변화를 나타내며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기 위해 외부의 도움이 필요하다.

B군의 경우는 목적 외의 인터넷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잠재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있으나 뚜렷한 문제없이 일상생활을 유지한다. B군 경우에는 인터넷 사용시간에 대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