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과학

줄기세포의 특징과 종류

 

줄기세포의 특징과 종류

 

 

줄기세포(stem cell)는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210 여 가지의 조직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미분화된 상태의 세포를 말하며 다른 표현으로 만능세포라고도 부른다.

 

 

 

 

 

이처럼 줄기세포가 만능세포로 불리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 줄기세포는 자가복제능력(Self-Renewal)을 갖고 있다.

 

자가복제능력이란 줄기세포는 자기와 동일한 형태와 능력을 가진 다른 줄기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말한다.

 

▷ 줄기세포는 분화능력을 갖고 있다.

 

분화능력은 줄기세포가 인체의 필요에 따라서 구조와 기능이 해당 조직 세포로 변하는(다른 표현으로 특수화된다고 함) 현상을 말한다. , 미분화된 상태의 줄기세포는 필요한 인체의 다른 조직세포로 변화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 줄기세포는 호밍효과(Homing Effect)라는 능력을 갖고 있다.

 

앞에서 말한 자가복제능력, 분화능력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줄기세포가 필요한 인체의 부위로 스스로 찾아가는 능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래야만 줄기세포가 필요한 인체 부위에서 만능세포의 놀라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처럼 줄기세포를 정맥에 투입하였을 때 복원이 필요한 손상된 부위로 스스로 찾아가는 능력을 호밍효과라고 한다.

 

 

 

줄기세포의 종류

 

줄기세포는 크게 배아줄기세포(embryonic stem cell)와 성체줄기세포(adult stem cell)로 구분하는데, 배아 줄기세포는 배아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으며 성체줄기세포는 우리 몸의 골수세포나 지방 등에서 얻을 수 있다.

 

 

배아줄기세포(embryonic stem cell)는 배아의 발생과정에서 추출한 세포로 모든 조직의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아직 분화되지 않은 상태의 줄기세포이다. 따라서 배아줄기세포는 이론상으로는 무한정 세포분열을 할 수 있다.

 

배아줄기세포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인체의 특정 조직이 부상이나 질병 등으로 손상되었을 때, 배아줄기세포를 손상된 조직에서 분화시켜면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성체줄기세포(adult stem cell)는 우리 몸의 골수세포나 지방 등에서 채취할 수 있는 줄기세포로 필요한 때에 자신의 몸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사용하여 필요한 특정 조직에 활용할 수 있는 미분화 상태의 세포이다.

 

과거에는 한 조직에 있는 성체줄기세포는 오직 해당 조직의 세포로만 분화한다고 알려져 있어 성체줄기세포의 치료 효과에 제한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다른 조직의 세포로도 분화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현재 성체줄기세포는 다양한 질병에 대하여 임상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위 그림은 줄기세포 치료로 증상 개선이 가능할 수 있는 질환을 나타낸 그림이다. <사진출처 : 알앤엘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