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과학

키 크는 해법의 최후 비밀은?

 

 

대한민국 남자의 희망 키는 얼마일까? 한 조사에 의하면 180cm이라고 한다.

그런데 내 키가 반올림해서 170cm이라면 진짜 내 키는 169.5 아니면 165cm.. 아마도 후자에 가까울 것이다.

 

 

<사진출처 : 시사In>

 

 

그러면 내 키가 더 이상 크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부분 알다시피 성장판이 굳게 문을 닫아 버렸기 때문이다. 이처럼 원하는 키가 아닌데도 성장판이 닫힌 이유는 바로 유전자의 영향이 크다.

 

 

 

현재 내 키는 유전 80% 환경 20%

 

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유전이 80% 환경이 20%라고 한다. 그리고 인간의 여러 신체적 특징 중 유전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부분이 키라고 한다.

 

그래서 내 아이 예상키 공식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부모의 평균 키를 계산한 뒤 남자아이면 6.5cm를 더하고 여자아이면 6.5cm를 빼면 예상 키를 구할 수 있다.

 

그러면 유전자의 80% 영향을 받은 내 아이의 예상 키가 165cm이면 나머지 20%는 환경 영향을 받는다 할때 최대 가능치는 165cm 20%인 15cm나 된다.

 

그럼 165cm 15cm를 더하면 180cm 바로 남자의 로망인 키가 가능하다는 소리다.

 

 

 

환경요인을 극대화하려면

 

그러면 환경요인을 극대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앞에서도 언급했듯 성장판에 주목해야 한다. 성장판이란 한마디로 뼈가 자라는 장소로 성장기에 활발하게 자란다. 성장판이 자라는 것도 유전적 영향은 있지만 영양상태와 성장호르몬 그리고 운동을 통한 물리적 자극에 의해서도 자랄 수 있다.

 

그리고 운동이 중요한 이유는 성장판의 자극뿐 아니라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를 위해 산소섭취량이 늘어나며 이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게 된다. 즉 영양 외에 필요한 두 가지 요인을 배가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7 ~ 2배 많은 성장호르몬을 분비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마지막으로 또 한가지 키 크는 비법이 있다.

 

바로 숙면과 야식을 피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성장호르몬은 배가 부르지 않을 때 더 분비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야식을 피하면 성장의 적인 비만도 피하며 키도 클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