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가다가 쓰러지는 여인은 얼마 후 정신을 차린다. 그녀가 앓고 있는 기면증 때문이다.

 

 

남자든 여자든 험한 세상에 자기도 모르게 잠이 든다면 이는 밀림에서 잠이 드는 것 만큼이나 위험한 일이다. 하지만 이처럼 갑자기 쓰러지 듯 잠이 드는 기면증은 중증의 경우이고 대부분은 극심한 졸음으로 자신이 기면증인 줄 모르고 이겨낼 수 없는 잠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다.

 

 

기면증의 증상

기면증은 렘수면과 비렘수면의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낮시간에 과도한 수면으로 고통받는 증상을 말한다. 사람은 렘수면 과정 중에 뇌가 깨어 있어 꿈을 꾸게 되지만 근육은 움직이지 않는다.

기면증 환자는 낮에 이러한 렘수면이 불시에 일어나게 되니 불상사가 일어나는 것이다. 뇌에서 자는 시간이라고 하는데 이를 거역하자니 죽을만큼 괴로울 수 밖에 없다.

 

 

 

기면증은 보통 13-30세 사이에 나타나는데 본인의 증상을 병원에 찾아와 알리기까지는 10여년이 걸린다고 한다. 그러니 청소년기에 발병한 아이는 공부에 영향을 주고 직장인에게는 사회생활을 힘들게 만들기 십상이다. 원하지 않아도 낮에 쪽잠을 자게 되니 밤에는 잠이 안오는 불면증에 시달리고 낮에는 졸리는  안타까운 상황이 반복된다.

 

 

면증 진단과 치료

장시간 근무와 스트레스로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현대인들은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피로가 해소되지 못해 항상 피곤함을 호소 하지만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는 아니기에 자신이 기면증 환자임을 모른다.  낮시간에 8분 안에 잠이 들고 제어가 되지 못할 정도의 잠이 쏟아진다면 기면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사실 병원에 가서 기면증임을 진단받는다해도 치료약이 있는 것은 아니다. 증상을 조절해주는 항우울제와 규칙적인 낮잠, 그리고 심리상담등을 병행해야만 한다. 기면증은 병원에 내원하기까지도 오래 걸리고 치료기간도 길다.

그래도 병인 걸 알고 나면 주변에 이해를 구할 수 있으니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고 이전보다는 잠의 공격(?)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Posted by Zoom-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반이. 2014.03.12 10: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행이도 기면증은 없는 것 같네요 ㅎㅎ

  3. BlogIcon 에스델 ♥ 2014.03.12 11: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 진단과 치료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기면증에 걸리면 생활이 너무
    힘들것 같습니다.ㅠㅠ

  4. BlogIcon 건강정보 2014.03.12 1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 이거 갑자기 잠들다가 사고 나면 끔찍하겠는데요

  5. BlogIcon +요롱이+ 2014.03.12 13: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과 관련한 유익한 정보 알려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6. BlogIcon 리치R 2014.03.12 13: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이라는 용어도 첨 들어봤네요
    근데 조심해야겠어요.. 치매와 비슷.

  7. BlogIcon Yujin Hwang 2014.03.12 1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요즘 잠이 안와서 탈인데...ㅎㅎ
    잠 막자는거 부러울게 아니구만요.

  8. BlogIcon Hansik's Drink 2014.03.12 13: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이란 것도 있었군요!!
    덕분에 잘 알아 갑니다!!

  9. BlogIcon 신선함! 2014.03.12 14: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에 대해 잘 알아 갑니닷!!

  10. BlogIcon 꿀떡꿀떡 2014.03.12 14: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에 대해서 너무너무 잘 알아 갑니닷!

  11. BlogIcon S매니저 2014.03.12 15: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 증상에 대해서 너무 잘 알아갑니다~

  12. BlogIcon 해외축구 2014.03.12 16: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에 관한 글 잘 읽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13. BlogIcon 어듀이트 2014.03.12 16: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에 대해서 잘 알아간답니다`
    감사해요`

  14. BlogIcon 유쾌한상상 2014.03.12 17: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에 저런 환자를 티비에서 봤어요.
    그 사람은...수술이 잘못돼서....에효....

  15. BlogIcon 포장지기 2014.03.12 18: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ㅠㅠ 저도 초기증상이..ㅎㅎ

  16. BlogIcon 유라준 2014.03.12 2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무서운 병같네요
    잘 보고 갑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17. BlogIcon 나울었쪄 2014.03.12 2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6점 점도 나오네요..
    다행입니다.ㅎ

  18. BlogIcon 마니팜 2014.03.12 2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이라는 증상도 있군요
    실제 기면증이 있다면 정말 괴롭겠습니다

  19. BlogIcon 카르페디엠^^* 2014.03.13 02: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 애기들도 많이 있다고 하던데... 걱정이네요.

  20. BlogIcon newron1972 2014.03.13 05: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끔가다 증상이 있긴했는데 초기증상이네염 ...

  21. BlogIcon 신기한별 2014.03.13 07: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면증에 걸리면 본인인 물론 여러사람 피해가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