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한민국은 전 국민이 스마트폰 중독 환자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3 7월 기준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3,595만 명이다. 2009 11월 아이폰이 출시된 지 만 5년이 안되어 이룬 엄청난 쾌거(?)이다. 그리고 이중에 LTE 가입자 수가 2,399만 명이니 TV 광고를 스마트폰이 점령한 것도 어쩌면 당연하다.

 

 

 

3천만 명이 넘는 인터넷 가입자 수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의 인터넷 이용실태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매년 발표하는 ‘인터넷이용실태조사’와 ‘스마트폰이용실태’ 보고서를 통해 살펴보겠다.

 

 

스마트폰의 정의

먼저 스마트폰 이용실태를 알아보기 전에 스마트폰이 도대체 무엇인지 그 정의를 알아 볼 필요가 있겠다. 나아가 스마트폰과 기존의 휴대폰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차이점을 한마디로 다양한 모바일 앱을 자유롭게 설치 및 실행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즉 스마트폰은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특화된 휴대폰인 셈이다.

그리고 모바일 앱이란 스마트폰에 맞춰 개발된 응용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게임, 전자책, 지도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스마트폰의 특징은 시간과 공간에 관계없이 무선 인터넷(모바일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과 이용자가 본인이 원하는 앱을 선택하여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는 기존의 휴대폰과는 달리 서비스의 이용환경, 플랫폼, 특히 콘텐츠가 이용자 위주로 경쟁하는 구도가 만들어진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면 길지 않은 기간 동안 전국을 스마트폰과 LTE로 도배한 저력(?)은 어디서 온 걸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선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이용 동기를 알아본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2012년 조사에 따르면 가장 많은 답변이 ‘다양한 소프트웨어(모바일 앱)을 이용하고 싶어서(69.1%)’ 였고 그 다음은 ‘수시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싶어서(56.8%)’로 조사되었다. (답변은 중복 허용함)

1, 2위를 차지한 답변은 위에서 언급한 스마트폰의 특징과도 일맥상통한다. 그 밖의 답변으로는 ‘새로운 서비스나 기술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39.0%), ‘주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어서(35.4%)’ 등이다.

 

 

2012년 상반기 스마트폰 이용실태

첫 번째 조사는 2012년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스마트폰 선택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점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답변은 스마트폰 이용자의 과반수가 ‘디자인과 단말기 크기(59.9%)’와 ‘화면 크기 및 화질(55.0%), ‘단말기 가격(50.4%)’ 등을 들었다. 그런데 ‘디자인과 단말기 크기’는 남녀 모두 1위를 차지했으나 2위의 답변은 달랐다. 남성은 ‘화면크기 및 화질’을 여성은 ‘단말기 가격’이라고 대답했다.

또한 연령별로도 답변이 조금씩 달랐는데 10 ~ 30대 까지는 ‘디자인 및 단말기 크기’를 우선순위로 꼽았으나 40 ~ 50대는 ‘화면크기 및 화질’이라고 대답했다. 이 같은 답변은 지금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거로 보인다.

 

 

 

두 번째 스마트폰 이용현황에 대한 조사는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 서비스는 무엇일까 이다.

서비스 이용에 대한 조사에서는 남녀의 관심도에 차이를 보였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뉴스(84.3%), ‘금융∙재테크 정보(40.9%)’ 의 이용이 많았고 여성은 남성에 비해 ‘교육∙학습(44.0%)’의 이용률이 높았다.

남녀 전체의 서비스 이용 현황은 ‘검색 및 웹서핑(86.3%)-뉴스(78.9%)-쇼핑정보(65.6%)-교육·학습(41.8%)-금융∙재테크 정보(33.9%)’ 순이고 특히 남성은 스마트폰을 통해 ‘이메일(75.1%), SNS(62.3%)’ 등을 여성보다 많이 이용하는 반면, 여성은 ‘블로그∙미니홈피(53.4%)’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다.

 

세 번째 조사인 모바일 앱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남성은 게임·오락·지도·네비게이션·날씨 등을 이용했고 여성은 음악·쇼핑 등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10 ~ 30대의 연령별 특징은 80% 이상이 게임·오락의 다운로드가 일 순위로 나타났다.

 

 

현재의 스마트폰(모바일인터넷) 이용실태

2013 12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조사자료를 기준으로 살펴본 스마트폰 (모바일인터넷) 이용실태이다.

2013년도 스마트폰(모바일인터넷)의 주요 이용목적은 뉴스, 생활정보 등 ‘자료 및 정보습득’(95.9%)이 가장 높았으며, 메신저, SNS 등의 ‘커뮤니케이션’(94.6%), 음악, 동영상 등의 ‘여가활동’(91.3%), ‘위치기반서비스’(73.1%) 순이었다.

 

<사진 출처 : 한경닷컴>

 

 

그리고 2013년에는 모든 이용자들이 모바일메신저를 이용하는데(93.7%) 젊은 층뿐만 아니라 50(84.0%) 60(71.6%)에서도 높은 이용율을 보이는 게 특징이다. 또한 이용자의 절반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미니홈피, 커뮤니티 등 SNS(50.4%)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모바일인터넷 접속방법은 무선랜(와이파이)(73.4%), LTE(62.5%), 3G(51.8%) 순으로 나타났으며 갈수록 LTE가 탑재된 모바일단말기의 보급에 따라 LTE 접속률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의 스마트폰 사용실태가 2012년과 다른 양상은 활용 분야가 더욱 다양해졌으며 스마트폰(모바일인터넷) 이용이 생활 전반에 걸쳐 일상화된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다.


Posted by Zoom-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주부s 2014.08.11 08: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년층에서 모바일 사용자가 상상이상으로 높네요 ㅎㅎ

  2. BlogIcon 이바구™ - 2014.08.11 14: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엄청나군요.
    초기에는 어렵다고 청소년들이 많이 가입했는데
    요새는 남녀노소 가리지를 않네요.

  3. BlogIcon 유쾌한상상 2014.08.11 15: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주변을 보면 가장 잘 알수 있죠.
    중독이에요. 중독. 애고 어른이고.
    책을 그렇게 읽었으면 참 좋겠어요.

  4. BlogIcon 건강정보 2014.08.11 18: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폰 중독 엄청나죠...스마트폰이 나오면서 편리해진것도 있지만 중독 문제 심각한것 같아요

  5. BlogIcon 까움이 2014.08.11 2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폰이 없어지면 섭섭하지요..
    중둑 정말 심각해 보입니다.

  6. BlogIcon 카라의 꽃말 2014.08.12 00: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포스팅 잘보고갑니다~
    오늘도 힘내서 아자아자~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