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all/유익한 정보

[신용회복상담센터] 개인회생이란? 신용불량자 불이익 벗어나기

 

[신용회복상담센터] 개인회생이란? 신용불량자 불이익 벗어나기

 

[링크] 신용회복상담센터 개인회생 무료상담하기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를 받았지만 각종 금융거래 대금을 제때에 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간이 일정기간 이상에 되면 신용불량자가 됩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는

 

-       대출금을 3개월 이상 연체한 경우 (, 분할상환방식의 개인 주택자금대출은 9개월 임)

-       5만원 이상의 신용카드 대금을 3개월 이상 연체한 경우

-       할부금융대금을 3개월 이상 연체한 경우에 신용불량자가 됩니다.

 

그리고 500만원 이상의 국세, 지방세를 1년 이상 체납한 경우나 가계수표.당좌수표.약속어음을 부도 낸 경우에도 신용불량자가 됩니다.

 

 

 

신용불량자의 불이익

 

만약 신용불량자에 등록되면 금융거래 시나 일상생활에서 상당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신용불량자가 되었을 때 받는 불이익을 알아보면, 먼저 금융거래 시 많은 제약을 받게 됩니다.

 

-       본인 명의의 통장개설을 할 수 없으며 핸드폰도 개통할 수 없습니다.

-       대출이 힘들어지며, 대출을 받는 경우에도 금액이 제한되며 대출이자가 커집니다.

-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지며 사용에도 제약을 받게 됩니다.

-       당좌예금 개설이 금지되며 기존 개설된 당좌예금도 사용 금지됩니다.

-       그리고 연대보증인 자격이 상실됩니다. 즉, 신용을 인정하지 않는 거지요.

 

금융거래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우선 취직이 필요한 경우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비자발급에도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거래의 불이익이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면 해당 연체금액을 모두 상환한 뒤, 신용불량자가 해제되어도 일정 기간 동안 신용불량자 등록 이력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단 신용불량자가 된지 90일 이내게 상환하거나 금액이 1,000만원 이하였으며 신용불량자 해제와 동시에 기록이 삭제됩니다.)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면 금전적인 어려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불이익을 당합니다.

금전적인 어려움으로 마음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마음 고생을 하시는 분들에게 소중한 삶을 찾아드리는 제도가 바로 개인회생입니다.

 

                  

 

 

 

개인회생이란?

 

2004 9월부터 시행된 개인회생은 금전적인 어려움으로 파산에 직면하고 있는 채무자가 법원의 도움을 받아 채권자와 채무조정을 통하여 채무자의 재정적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함께 도모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개인회생 제도의 대상은 총 채무액이 무담보채무인 경우는 5억 원, 담보부채무는 10억 원 이하인 개인채무자가 해당되며, 장래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수입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채무자가 3 ~ 5년 정도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변제하면 나머지 채무를 면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모든 개인 채무자가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하려면 다음의 조건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첫째, 재산보다 채무가 많은 상황이어야 합니다.

둘째, 현재의 재산보다 더 많이 변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설명하면 현재 재산인 청산가치보다 앞으로 변제하는 변제액의 현재가치가 더 커야 한다는 말입니다.

셋째, 채무원금의 총액이 1,500만원 이상이고, 담보가 없는 경우는 5억 원 이하, 담보가 있는 경우는 10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넷째, 현재 사업을 하거나 급여소득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섯째, 최대 5년 동안은 변제 계획대로 매월 변제액을 갚을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3회 이상 납입하지 않으면 개인회생 절차가 폐지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의 마음고생은 당사자가 아니면 헤아리기 어렵습니다.

개인회생 절차를 신청하신 분의 후기를 보면 그 마음을 조금은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채무자들이 경제적으로 힘들어하면서도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을 절차의 어려움 때문에

빨리 신청하지 않고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복잡하고 어렵다는 이유로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을 미루게 된다면 더 힘든 상황에 놓이게 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회복 상담센터의 무료상담을 통해 개인회생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링크] 신용회복상담센터 개인회생 무료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