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nterest

코카콜라 병의 발명은 18세 청년의 주름치마 아이디어

 

아프리카 원주민인 부시맨도 알고 있는 음료수 코카콜라가 국내에 처음 상륙한 것은 1945년 해방과 함께이다. 그로부터 70여 년이 지난 지금 어린 꼬마부터 어린 꼬마를 손자로 둔 할아버지까지 코카콜라를 즐겨 마신다.

코카콜라가 처음 발명된 해는 1886년이다.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의 약제사였던 존 S. 펨버턴은 코카나무의 코카인과 콜라나무의 카페인을 추출하여 새로운 음료수를 만들었다. 그리고 두 나무의 이름을 따서 코카콜라라고 이름을 붙인 것이다.

 

 

코카콜라사는 세계 각지에 자회사를 두고 있지만 제조법은 절대 알려주지 않고 비밀로 한다고 한다. 그런데 맛의 비밀 못지 않게 병 모양도 코카콜라를 떠오르게 하는 상징이다. 이런 코카콜라 병을 디자인한 사람이 18살의 청년이라는 사실은 대부분 금시초문일 것이다.

 

 

18세 청년의 도전

미국 조지아 주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루드는 초등학교를 졸업 후 도시로 나가 생활전선에 뛰어들었다. 신문배달, 구두딱이 등을 전전하던 루드는 작은 병만드는 공장에서 일하게 되었다.

그 곳에서 끓는 유리액을 금형에 부어넣어 병을 만드는 일을 하던 루드는 어느 날 인생을 바꿀만한 소식을 접한다. 여자 친구가 보여준 신문광고에는 코카콜라 병 현상모집. 최하 백만 달러에서 최고 천만 달러라는 문구였다.

 

루드는 설레는 가슴에 주디, 이건 하늘이 준 기회야. 공장을 그만두고서라도 내 손으로 꼭 이 병을 만들고 말 테야!”라며 흥분하며, 주디에게 6개월 후에 다시 찾아오라고 선언했다.

그러나 코카콜라가 제시한 조간은 만만치 않았다. 우선 병 모양이 예뻐야 하며 물에 젖어도 미끄러지지 않아야 하며, 셋째 보기보다 양이 적어야 한다는 조건이었다. 

 

 

코카콜라 병의 발명은 주름치마 아이디어

6개월이라는 시간은 생각보다 빨리 지나갔다.

6개월 후에 주디가 찾아 왔을 때 루드는 병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시작도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 때 주디의 모습을 본 루드는 재빨리 스케치를 시작하였다. 최신 유행의 옷차림을 하고 있던 주디의 아름다운 곡선과 치마 주름에서 영감이 떠오른 것이다.

 

 

그러나 다음날 견본을 본 코카콜라 사장의 반응은 신통치 않았다. 그 이유는 가운데 볼록한 부분이 있어 양이 적어야 한다는 세 번째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생각해서였다. 그러나 루드는 물러서지 않고 제 병과 사장님의 물컵 중 어는 것에 더 많은 물이 들어갈까요?” 물었고 사장은 당연히 당신 병에 더 많은 물이 들어가지 않소?”라고 반문했다.

그러나 결과는 병에 들어간 물의 양은 물컵의 80% 밖에 되지 않았고, 사장은 즉시 루드의 병 디자인을 선택하였다. 바로 주름치마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는 코카콜라 병의 탄생 순간이다.

루드가 받은 상금은 6백만 달러였고, 그의 나이는 18살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