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클라우드 컴퓨팅 - 서비스 종류


클라우딩 컴퓨팅은 2006년 구글의 크리스토프 비시글리아가 CEO인 에릭 슈미츠에게 처음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2008년 IT, 경제 전문지 및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의 CEO들이 잇달아 클라우드 컴퓨팅을 차기 주력 비지니스 아이템으로 지목하면서 클라우딩 컴퓨터에 대한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유사한 IT 구조


클라우드 컴퓨팅이 출현하기 이전부터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컴퓨팅들이 존재하였으며,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전 컴퓨팅의 기술 또는 과금 형태 등을 상당 부분 사용하고 있다.
클라우드는 신기술로 각광받고 있지만, 사실 IT 업계에선 '그다지 참신성이 없다' '우리 회사는 옛날부터 그렇게 해왔다'라고 말한다.

실제로 네트워크 저편에서 정보를 처리한다는 것 자체는 이전부터 당연하게 실행되었다. 1970년대 이후 정보처리 자체를 호스트 컴퓨터에 의존했기 때문에 분명히 상황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유사하다.

또 사용한 서비스의 분량에 따라 요금을 과금하는 비지니스 모델도 이미 많은 IT 기업이 종량제 방식의 IT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SaaS나 PaaS와 같은 서비스도 이미 존재하는 서비스라고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래 도표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유사한 컴퓨팅들과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였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종류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제한적인 것은 아니지만, 보통 SaaS, PaaS, Iaas 세 가지를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 분류한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인터넥을 경유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최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것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중 임대 방식을 통해
   온디맨드 형태로 제공한다.

기술 요건은 사용자의 요구를 수렴하고 이해하는 능력,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기술력과 
   개발력이 필요하다.

사례로는 세일즈포스닷컴의 CRM SFA, 네스위크(Net Suite)의 ERP CRM e커머스 등이 있다.


PaaS (Platform as a 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는 플랫폼 기능을 인터넷을 경유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는 PaaS를 통해 서비스 구성 컴포넌트, 호환성 제공 서비스를 지원한다.
기술요건은 개발 기술을 모듈화.표준화하는 능력, 기반에 최적화해 설치하는 기술력, 지원력이 필요
   하다.
사례로는 세일즈포스닷컴의 Force.com, 구글의 Google App Engine 등이 있다.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는 인프라(자원)를 인터넷을 경유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사용자에게 하드웨어 자체의 판매가 아닌 하드웨어의 '컴퓨터 능력'만을 서비스한다.
▶기술요건은 대규모 데이터센터의 서버 구축력 및 운용 능력, 자본력, 넓은 대지, 풍부한 전력
   환경이 필요하다.
사례로는 아마존 EC2와 S3 등이 있다.


이밖에도 XaaS라는 큰틀 아래 다양한 서비스 모델들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는 AaaS(가상화 기술), BaaS(비즈니스 서비스), DaaS(데이터 관리 서비스), FaaS(프레임웤 제공 서비스), HaaS(IaaS 동일 개념), IDaaS, CaaS 등의 구체적인 서비스 종류로 구분한다. <자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Repositorium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동향(1)  (2) 2011.07.18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구성  (0) 2011.07.11
Wi-Fi, WiMax, WiBro 차이점  (1) 2011.06.27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0) 2011.06.20
LTE(Long Term Evolution)  (3) 2011.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