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구성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장비들을 설치할 IDC 장소부터 사용자 인터페이스 웹페이지에 이르기까지 많은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업체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기술적 구성요소는 크게 다르지 않다.

 

                                              <사진. 페이스북 데이터센터>


우선적으로 데이터센터 전체를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로 이용하는 '가상화'와 '분산처리' 기술은 인터넷을 경유해 정보를 처리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그 밖에 시스템관리, 서비스 플랫폼, 보안 등의 기술 요소가 필요하다.


자원의 가상화


가상화는 넓은 의미로 컴퓨터 자원에 대한 추상화를 의미하며 다양한 형태의 가상화가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가상화는 자원 가상화를 의미한다.

자원 기상화에는 스토리지 볼륨, 네임 스페이스, 네트워크 자원 등과 같은 구체적인 시스템 리소스에 대한 가상화를 의미한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가 대표적인 가상화 대상이다.

서버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서버 한대 속에 여러개의 작은 서버(이것을 논리 서버라고 한다)를 개별적으로 만드는 기술이며, 이 기술을 응용하면 처리능력이 저하된 서버를 먼저 처리 능력이 높아지도록 할 수 있다.
또 애플리케이션이 작동되던 어떤 서버에서 장애가 발생했을 때도 순간적으로 다른 서버에 동일한 처리를 이행시킬 수 있다.


분산 컴퓨팅


분산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 하드웨어를 구성함에 있어 인트라넷 또는 인타넷으로 연결된 다수의 컴퓨팅 자원을 하나로 연결하는 기술을 말한다. 분산컴퓨팅과 관련한 기술로는 분산 파일 시스템, 분산 데이터베이스 등이 있다.

분산컴퓨팅에서는 독립적인 파일 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를 단일 시스템으로 인지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대용량 데이터들에 대한 빠른 처리 속도를 가져올 수 있다.

구글이 개발한 하둡(Hadoop)이 대표적인 기술이다. 하둡은 사용자에게서 처리요구를 받으면 그것을 수천 개의 작은 처리파일로 분산해 수 천 개의 서버에 일제히 분산시킨다. 파일이 분산된 서버는 즉시 계산.처리를 실행해 결과를 보낸다. 하둡은 돌아온 각 서버의 처리 결과를 요구한 사용자에게 회답한다.


                                                       <사진. 디지털타임스>


시스템 관리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시스템관리는 단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모니터링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클라우드 컴퓨터 이용자들에게 SLA  기반의 사용자 가상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고, 제공된 가상 시스템을 모니터링하며, 사용자 서비스별 자원 활용 정도에 따른 동적인 자원 할당 및 동적 스케쥴링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시스템 솔루션 마스터들에 대한 관리로 시스템 전체의 고가용성을 보장한다.


서비스 플랫폼


서비스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클라우드 컴퓨팅에 사용자 고유의 응용 또는 인터넷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플랫폼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터프리터 환경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들과 보유 서비스들의 API를 제공하여 연결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협업을 위한 인터페이스,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분산 병렬 처리 환경, 데이터베이스 인터페이스 등을 서비스 플랫폼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기타 : 보안, 과금, 사용자인증 등


그 밖에도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인 사용 용량에 따른 과금 정책 및 사용자 인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사용자들의 데이터 또는 접근 등에 대한 신뢰성있는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여, 사용자들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보안이 클라우드 확산의 걸림돌이라는 인식이 일정 정도는 타당하지만, 그것보다는 상호운용성과 데이터 이동성이 더 큰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기술 지원도 중요하다.

<자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관련글 링크 :
2011/06/20 - [Repositorium/IT] -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2011/07/04 - [Repositorium/IT] - 클라우드 컴퓨팅 - 서비스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