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의 서비스가 처음 시작된 미국은 현재 많은 기업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이 제공하는 EC2와 S3, 구글에서 제공되는 AppEngine과 이를 기반으로 작성되는 앱스가 주요 비지니스 모델이며, 최근들어 모바일 단말을 겨냥한 Android까지 확장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zure 폴랫폼과 라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일즈포스닷컴은 Salesforce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 밖에 IBM, HP는 하드웨어 자체를 주요 비지니스로 하지만, 각 회사들은 각각의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면 국내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업체의 주요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 보자.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등장 배경

아마존은 역사가 얼마 안된 회사로, 처음부터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하지는 않았다.
아마존은 인터넷 서점으로 출발한 회사로, 기본적으로는 EC(Electronic Commerce;전자상거래) 사업자 중 하나였다.

처음에는 상품 카테고리와 국가별 상품이 늘어남에 따라 아마존에는 방대한 상품군의 카탈로그와 사진을 저장하기 위한 거대한 저장장치가 필요해졌다.

또 크리스마스 시즌 등에는 사용자가 대거 접속하기 때문에 EC(전자상거래) 사이트에 큰 부하가 걸리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설비를 증설하고 접속 피크(최대 부하) 시를 대비하여 부하와 대량 리퀘스트의 분산 처리를 진행해 왔다.

이와 같은 노력은 아마존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만큼의 인프라를 보유하게 된 배경이 되었다.

 
서비스의 종류

아마존이 제공하는 크라우드 서비스는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이다.

이것은 저장장치와 데이터베이스, 서버 리소스를 낮은 가격에 빌려주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서비스 품질이 규정된 간단한 저장 서비스S3(simple storage service), 간단한 검색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Simple DB, 요구되는 처리서버의 리소스를 유용하게 할당할 수 있는 EC2(Elastic Computing Cloud)가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S3는 데이터 저장 및 검색 기능을 가지고 웹서비스로 제공되어 인터넷이 가능하면 어디에서든 접근 가능하다. S3는 기가바이트(Gb) 당 한달 사용료가 15센트를 지불하면 된다.

EC2는 가상시스템을 수 분 내에 요청하고 사용 용량에 따라서 손쉽게 확장 또는 축소할 수 있는 웹서비스 형태로 제공된다. EC2는 CPU 개수, 메모리 크기, 디스크 크기에 따라 시간 당 10~80센트의 사용료를 받는다.

SimpleDB 서비스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저장, 처리하는 웹서비스이다. SimpleDB는 사용하기 쉽게 구현되었으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기능을 대부분 제공한다.

 

서비스의 특징

아마존이 제공하는 개발환경은 사용편의성이 높은 간단한 웹서비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엔지니어 취향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자유도가 높은 환경을 제공하는 만큼 구글 앱 엔진에 비하면 서버 가동에 시간이 더 걸린다. 그래도 많은 테크노로지 벤처가 S3, EC2를 이용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시스템 요구사항의 변동 시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이런 시행착오를 겪으며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업만이 이용해야 할 서비스라 할 수 있다.


구글의 클라우드 컴퓨팅


등장 배경

1998년 설립된 구글 또한 처음부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것은 아니었다. 

2003년경에 검색 키워드 광고서비스인 애드워즈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이후 서비스의 폭을 넓히며 커다란 매출 신장을 가져왔다.

'전 세계의 정보를 검색 가능케 한다'는 것을 기업의 사명으로 내세워 온 구글은 광고에서 얻은 수익을 검색서비스의 성능 개선과 데이터 센터의 설비 증설에 투자해 왔다.

그 결과 구글은 확장된 인프라의 일부를 구글 앱 엔진(Google App Engine)이라는 개발 기반의 형태로 자사 이외의 기업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서비스의 종류

구글 서비스의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최종적으로는 검색으로 연결되는 비지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구글앱스(Google Apps)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이메일 기능의 G메일과 워드프로세스 기증의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 표 계산 기능의 구글 스프래드시트(Google Spreadsheets) 등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이용 시 키워드에 반응하는 광고가 표시되도록 되어 있다. 구글지도(Google Maps)와 구글 어스(Google Earth) 등도 같은 방식이다.

구글의 비지니스 모델은 이것들을 통한 광고 수입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번역이나 환승안내, 유튜브 등 최종 사용자용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뒷받침하기 위해 구글은 기존의 데이터센터 외에 세계 각지에 데이터센터를 건설하고 있다. 그리고 이 데이터센터들을 저비용.고효율로 운용하기 위해 전력관리와 발전소 등의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다.


서비스의 특징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클라우드 사업은 언제나 완벽한 지원을 하면서 유용한 개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구글 앱엔진은 풍부한 라이브러리가 준비되어 있다. 오픈된 개발환경이 주어지기 때문에 사용자에게도 많은 선택의 폭이 제공된다.

라이브러리에는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모듈과 프로그래밍 방법, 브라우저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의 가동 상황과 접속 통계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환경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 일정 수준 이하일 때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구글앱스 제공서비스를 사용하고 그 결과 데이터를 구글 플랫폼에 저장한 후 언제 어디서든 접근 및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구글 앱 엔진의 단점으로 지적된 것은 고유 개발언어인 파이썬(python)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최근들어 범용성이 높은 자바로 개발된 프로그램도 작동하도록 사양이 변경되었다.

 

다음 글에서는 외국 업체인 세일즈포스닷컴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동향, 그리고 국내 업체의 클라우딩 서비스 기술 동향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논문, '새로운 접속의 시대 클라우드' 도서> 


관련글 링크 :
2011/06/20 - [Repositorium/IT] -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2011/07/04 - [Repositorium/IT] - 클라우드 컴퓨팅 - 서비스 종류
2011/07/11 - [Repositorium/IT] -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구성


Posted by Zoom-i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주리니 2011.07.19 05: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첨엔 저게 뭐야...
    그랬는데요? 써 보니까 좋던걸요?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올리고 꺼내 볼 수 있는게요.
    그래서 은근히 많이 활용하는 편이랍니다.

    근데 좀 자세히 들여다보게 되네요^^

    • BlogIcon Zoom-in 2011.07.19 0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클라우드 컴퓨팅의 혜택 중 개인 대상의 서비스도 다양하게 많습니다. 앞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쓸 생각이니 들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