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는 유교 이념을 정치철학으로 삼은 중앙집권 국가이자 양반을 중심으로 국가 근간이 이루어진 엄격한 신분제 사회였다.

그러나 조선왕조는 왕권 강화에 도전하는 신하들과의 대립이 계속된 500년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얼마 전에 막을 내린 사극(뿌리깊은 나무)에서 밀본이란 조직도 그 한 사례이다.
정도전이 꿈꾸던 왕권과 신권이 조화를 이룬 이상적인 왕도정치를 대변하는 일례이다.
물론 드라마의 허구성으로 인해 그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지는 않았다.


조선시대에는 모두 네차례의 사화가 발생했다.
연산군 4년인 1498년의 무오사화, 연산군 10년(1504)의 갑자사화, 중중 14년(1519)의 기묘사화, 명종 즉위년(1545)의 을화사화가 그것이다.

사화(士禍)는 사림(士林) 세력이 화를 입었다는 뜻이다.
다만 무오사화는 사초(史草)가 화(禍)의 원인이 되었다고 해서 '사화(史禍)'라고도 한다.


사림 세력과 훈척 세력의 대립, 무오사화 

사림파가 조선 역사의 전면에 등장한 것은 9대 성종(재위 1469~1494) 때 였다.
성종은 세조 때부터 중앙 정치에서 세력을 형성했던 공신 출신의 훈신(勳臣)과 국왕의 인척, 외척 출신인 척신(戚臣)의 위세를 견제하고 당시 사회의 모순을 바로잡기 위해 김종직과 그 문하의 영남 사림들을 대거 등용한다.

이들 신진 사림들은 주로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의 언론 3사에 임명돼 급속히 세력을 키워 갔으며, 이 과정에서 훈척 세력은 서서히 권력의 중심에서 밀려났다.

하지만 성종에 이어 10대 연산군이 왕위에 오르면서 정치 상황은 180도 바뀌었다.
이상적인 왕도 정치를 강조하며 끈질기게 간언하는 사림파는 연산군에게 눈엣가시 같은 존재였다.
자연히 연산군과 사림파는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고, 이 틈새를 훈척 세력이 파고들었다.
그 빌미가 된 것이 사관 김일손이 쓴 사초였다.

                                   ▲ 조의제문

김일손은 자신이 사관이었던 당시 기록하였던 사초에 스승 김종직이 단종을 애도하며 지은 '조의제문'을 실었다.
'조의제문'은 중국 진나라 항우가 폐위한 초나라 의제를 추모하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이는 단종을 의제, 세조를 항우에 비유한 것으로, 김종직은 이를 통해 왕위를 찬탈한 세조의 정통성을 문제 삼고, 그를 비난한 것이다.

그런데 이 사초가 '성조실록'을 편찬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이 사실은 연산군에게 상소문으로 올려졌고, 평소 사림파를 못마땅하게 여겼던 연산군은 김일손과 표연말, 정여창, 최부 등 김종직 일파 20여 명을 비롯해 모두 50여 명을 사형에 처하거나 유배시켰다.

조정에 있던 대다수의 신진 사림이 이때 화를 입었다.
이미 6년 전 죽은 사림파의 거두 김종직에 대해서는 무덤을 파고 관을 꺼내 시신을 참수하는 부관참시의 극형을 내렸다.

이것이 무오년에 일어난 무오사화의 전말이다.
무오사화는 사림 세력의 정치적 성장에 위기감을 느낀 훈척 세력이 이들을 몰아내가 위해 일으킨 정치적 사건이라는 성격을 띤다.

무오사화 이후 정국의 주도권은 훈척 세력에게로 넘어갔다. <자료 : 한국사를 움직인 100대 사건>


무오사화의 또 다른 의미는 왕권강화

연산군은 매우 순조로운 조건에서 왕위를 계승했다.
그는 성종의 적장자로 태어나 7세 때 세자로 책봉되었고(성종 14년), 12년 동안 충분한 세자 수업을 거쳐 19세의 나이로 즉위했다.

그러나 연산군은 전체적으로 유리한 환경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참담하게 실패했다.

                         ▲ 연산군묘(소재 : 서울시 도봉구 방학동 산77, 사적 제362호)

삼사는 국왕과 국정에 대한 광범하고 강력한 간쟁과 감찰을 기본 임무로 갖고 있었다.
비판적 언론기관인 삼사의 위상이 크게 높아진 시기는 성종 때였다. 
국가의 기본 법전인 경국대전이 완성됨으로써(성종 16년, 1485) 삼사를 포함한 주요 관서들은 그 기능을 법률적으로 보장받았다.


이런 제도적 변화와 함께 세조때 이후 과도하게 팽창한 훈척 세력의 권력을 약화시키려는 국왕의 의도가 작용함으로써 삼사는 국정의 필수적인 관서로 확고히 자리잡은 것이었다.
이것은 훈척 세력과 삼사가 견제와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국왕이 최고의 결정권을 행사하는 수준 높은 유교정치를 구현할 수 있는 중요한 발전이었다.

그러나 국왕의 입장에서 보면 왕권이 상대적으로 약화된 구조라는 사실도 분명했다.
연산군은 부왕의 치세에 이뤄진 이런 체제를 대단히 불만스럽게 생각했다.
그는 강력하고 자유로운 왕권의 구축과 행사를 지상목표로 삼았다. 

즉위 직후부터 연산군과 삼사는 많은 사안에서 충돌했다.
그리고 훈척 세력과 삼사의 공방도 격화되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연산군과 훈척 세력들은 당시의 가장 심각한 폐단이 삼사라는 데 합의했고, 신중히 기회를 노린 끝에 첫 번째 숙청에 착수했다. 그 사건이 무오사화였다.


사건의 직접적인 발단은 세조를 비판한 김종직과 김일손의 불온한 문서('조의제문(弔義帝文)'과 사초)였지만, 앞서 설명한 상황적 맥락을 고려할 때 궁극적인 목표는 삼사의 능상*을 경고하는 것이었다.
(*능상 : 윗사람을 능멸한다)

연산군과 주요 훈척 세력들은 치밀한 계획 아래 제한된 숙청을 단행했다. 
사화에서 처벌된 사람은 52명으로 사형 6명(11.5%), 유배 31명(59.6%), 파직ㆍ좌천 등이 15명(28.8%)이었다.

이런 외형은 그 사건이 간접적이고 제한적인 경고였음을 보여준다.
무오사화는 왕권 강화를 위한 연산군의 고도의 전략이었을 수도 있다. <자료 : 네이버캐스트>

다음 글에서는 또 다시 갑자사화를 일으킨 연산군이 몰락하는 과정을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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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주리니 2011.12.29 0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교 다닐땐 무조건 외웠는데...
    지금은 오히려 그 하나하나를 들춰 보며 헤아려 보려는 맘이 앞서니...
    그때 이랬슴 얼마나 좋았을까 싶은 생각이 퍼뜩 듭니다.

  2. BlogIcon 돈재미 2011.12.29 07: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일손이 사관으로서 사초에 앞선 왕조의 문제를
    거론한 시를 기록한 것은 큰 잘못이지요.
    벌을 받아 마땅하지만 재수없게 묶여서
    떼로 제거당한 무오사화 잘 보았습니다.

  3. BlogIcon 일상속의미학 2011.12.29 08: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역사공부 잘하고가요^^
    좋은하루되시길~

  4. BlogIcon 별이~ 2011.12.29 09: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는 재미있기도 한것 같아요^^ 헉생땐 싫었는데... 말이져^^
    잘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5. BlogIcon 신구조화 2011.12.29 09: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에 대해 무지했는데 조금씩 알게되네요^^
    좋은 글 잘보고갑니다~

  6. BlogIcon 바닐라로맨스 2011.12.29 09: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정치를 보면 피만안흘렸다 뿐이지 매일 사화가 일어나느것 같습니다;

  7. BlogIcon 작가 남시언 2011.12.29 1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글도 엄청 기대가 됩니다 ^^

    • BlogIcon Zoom-in 2011.12.29 18: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갑자사화에 보여주는 연산군의 폭정 그리고 조선왕조 최초로 신하에 의해 임금자리에서 물러나는 연산군.
      부끄러운 장면이지요.

  8. BlogIcon 비바리 2011.12.29 1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는 결국 피를 부르지요.
    왕권세습..
    오늘날도 ..
    피비린내 나는 전장터 같습니다.

  9. BlogIcon 마음노트 2011.12.29 1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화를 보면 요즘 정치와도 연관되는 점이 적지 않네요.
    이상적인 정치만 이루어진다면 왕조국가도 참 괞찮은데요.ㅎㅎ

    • BlogIcon Zoom-in 2011.12.29 1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성종에 기틀이 잡힌 삼사가 제 역할을 하여 이상적인 왕도정치가 펼쳐졌다면 조선이 한 단계 발전했겠지요.
      그러나 조선 왕조에 명성을 떨친 임금들도 왕권을 강화하는 데 끊임없이 애를 쓴 걸 보면 이상정치는 시대적으로 맞지 않았다 봅니다.

  10. BlogIcon ♣에버그린♣ 2011.12.29 11: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에 해박하신거 같아요^^

    • BlogIcon Zoom-in 2011.12.29 19: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 않고요 역사 쪽에 포스팅을 하려니 공부를 안 할 수 없더군요 ㅎㅎ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로 역사에 관심이 있는 정도입니다.

  11. JoGun 2011.12.29 1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밌네요
    이렇게 쉽게 풀어서 얘기 해주시니 이해가 잘되는군요
    다음글도 기대하겠습니다. ^^

  12. BlogIcon 대교 2011.12.29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정독해서 읽었어요^^ 역사 이야기는 역시 흥미가 있어요^^
    한편으로는 지금의 정치판 싸움이 몇 백년 후에는 후손들에게 어떻게 비춰질까 궁금하기도해요...

    • BlogIcon Zoom-in 2011.12.29 1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 백년 후에도 양상은 다르겠지만 사화가 벌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정치판을 조선시대의 사화같이 해석하지 않을까요.

  13. BlogIcon 백전백승 2011.12.29 14: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화가 사림세력이 화를 입었다는 것이군요. 학생때 국사 등을 뜻도 제대로 모르고 무조건 외웠으니 잊어버리면 사화에 대해서도 모르고 씁쓸합니다.

    • BlogIcon Zoom-in 2011.12.29 19: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학생때는 누구나 그러지 않았을까요.
      지금 대하는 역사는 이해 폭도 그때보단 커졌고, 관심도 흥미도 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4. BlogIcon 블로그토리 2011.12.29 17: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당파싸움을 만드는 일이 되어버린 셈이죠.
    어쩌면 우리 민족의 핏속에 흐르는 단점인지도 모르죠,

    • BlogIcon Zoom-in 2011.12.29 19: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선 왕조의 붕당정치의 시작이지요.
      지금의 정치와 다를게 없지요.
      무슨 계파는 그리 많은지, 일보다는 계파 정리하는라 세월 다보내고 있지요.

  15. BlogIcon 수별이 2011.12.29 17: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교 다닐 땐 그저 무갑기을;; 이러고 외우기만 했는데 지금보니 흥미롭네요.
    ㅎㅎ포스팅 잘 읽고 갑니다!!

    • BlogIcon Zoom-in 2011.12.29 19: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요. 사화를 외워서 어디에 써먹을라고 그랬는지 지금 생각하면 웃음만 나오네요.
      학교에서도 역사의 한 장면이라도 사건 배경과 의미를 가르쳐 주었으면 더 좋았을거라 생각되네요.

  16. BlogIcon 착한연애 2011.12.29 17: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을 보며 점점 흥미를 가져 봅니다 ㅎㅎ
    역사 알고보니 참 재미있네요 ㅎㅎ

    • BlogIcon Zoom-in 2011.12.29 1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사는 과거이지만 현재이고 미래이기에 재미가 있을 겁니다.
      역사의 장면이 오늘도 반복해서 벌어지고 있으니 더욱 흥미진진한 것 같네요.

  17. BlogIcon 아레아디 2011.12.29 2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ㅇ ㅏ..공부좀 해야겟어요..ㅠ
    정말..저한테는 좀 어려운.ㅠ

  18. BlogIcon 워크뷰 2011.12.30 05: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시 읽어보는 우리역사 정신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