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T

클라우드 컴퓨팅 : 하드웨어 서비스(IaaS)


이번 글에서는 클라우드 하드웨어 서비스인 IaaS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 사진 : 디지털데일리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s, 서비스형 인프라)는 고객들이 서비스 제공업체의 클라우드 인프라에 직접 접속하여, 고객이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정의했다.
즉, IaaS 제공업체는 클라우드에 컴퓨터 하드웨어(인프라)를 제공하고, 사용자들은 여기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원하는 형태의 어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킬수 있는 것이다.

IaaS 제공업체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서버이다. 또한 서버와 함께 다른 물리적 하드웨어 및 모든 IaaS 자원의 관리와 지원을 제공한다. 서버외의 자원으로는 전원공급, 냉각시설, 소방시설 등의 인프러 가동을 위한 부대시설 들이며, 이러한 모든 인프라를 관리하고 지원하기 위한 IT 전문가가 24시간 대기한다.

고객들이 IaaS를 이용하기로 결정하면, 기존의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모두 클라우드로 옮기고 자체 로컬 서버와 데이터 센터를 폐쇄할 수 있다.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 AWS)

아마존은 자사의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에서 아마존 웹 서비스(AWS)라고 불리는 다양한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아마존 웹 서비스의 핵심은 엘라스틱 컴퓨터 클라우드(Elastic Computer Cloud, EC2)로, 이는 아마존 데이터 센터에서 쉽게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아마존은 EC2를 탄력적(Elastic)이라고 소개하는데, 이는 고객들이 사용하는 인프라의 용량을 분 단위로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EC2는 기업들이 규모에 상관없이 현재 자체 데이터 센터에서 처리하는 업무 전체를 클라우드로 이전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제공한다.

아마존 웹 서비스의 또 다른 주요 구성요소로는 아마존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Simple Storage Service, S3)인데, 이는 고객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온라인 버킷(buckets)이라는 곳에 보관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서비스는 일종의 '서비스형 저장공간'이다.

누구라도 장.단기적으로 데이터 저장 및 백업 용도로 아마존 S3를 이용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S3는 기업용 서비스에 해당한다.
개인 사용자들에게는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 옵션들이 있는 데, 이는 퍼스널 클라우드에서 설명하겠다.

IaaS 사례로는 아마존 웹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으로 IaaS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 그 밖의 IaaS 업체로는 고그리드(GoGrid), 랙스페이스(Rackspace) 등이 있다.

지금까지 알아본 Paas와 IaaS는 대다수 개인사용자들과는 무관한 서비스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꼭 그렇지는 않다. 점점 더 많은 기업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그 들의 웹사이트와 SaaS 서비스를 PaaS나 IaaS 제공업체의 플랫폼과 인프라에서 개발하고 구동시키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트위터는 profile과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저장하고 백업하는데 아마존 S3를 이용하기 때문에 트위터 사용자라면 간접적으로 아마존 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클라우드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아래와 같이 개인 사용자에게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 PaaS와 IaaS는 이미 기업들이 소프트웨어를 보다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은 클라우드 하드웨어의 혜택을 입는 것이다.
2. 기업들이 하드웨어를 클라우드로 이전 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친환경적 절감 혜택 역시 모든 사용자
    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다.
3. 보다 많은 업무 처리가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게 되면 고사양의 개인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줄어 든다는 것이다. 


다음 글에서는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서 퍼스털 컴퓨팅을 위한 퍼스널 클라우드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자료 : '클라우드 컴퓨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