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Book

학교란 무엇인가 2


학교란 무엇인가 2
국내도서>가정과 생활
저자 : EBS [학교란 무엇인가] 제작팀
출판 : 중앙북스 2011.10.20
상세보기

ebs에서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모습을 생생하게 취재하여 10부작으로 방송한 내용을 책으로 발간했다.

얼마전에 우연히 그 중 일부를 보았는데 상위권 성적의 학생과 부모와의 관계와 중하위권 성적의 학생과 부모와의 관계를 보여 주었는데 아주 흥미롭게 보았고 적잖이 도움을 받았다.

그 뒤로는 시간대가 맞지 않아 보지 못했는데 이번에 책으로 보게되었다.

책 서두에도 나오지만 나도 '학교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본적이 없다. 
아마도 대부분 아무 생각없이 학교에 다녔고 우리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한번쯤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
그래야 지금 학교가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우리 아이들이 모두 행복한 학교에서 즐거운 교육을 받을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교사가 그리고 부모들이 학교가 무엇인지 서로 동일하게 인지해야 일관성있는 교육이 되고 모두가 만족하는 학교가 될것이다.
지금은 학교에 대한 생각들이 서로 조금씩 다르다보니 학생과 교사, 교사와 학부모, 학부모와 학생간의 불신이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누구의 잘못이 더 크냐를 따지기 전에 문제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가장 교육적이면서 효율적인 해결방법은 무엇인가는 어른들 즉, 학부모와 교사들이 머리를 맞대고 풀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5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Part1.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의 의미와 우리의 교육현실, 그리고 희망의 씨앗 우리가 정말 원하는 학교는 무엇일까?
학교는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모든 아이들이 웃을 수 있는 곳, 함께 살아가는 지혜와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곳.
우리가 정말 원하는 학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얘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Part2. 학교를 바꾸는 힘, 좋은 선생님의 자격


교사의 의미와 공교육의 가치 교육의 질이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는 없다.

수업이 지루하거나 리더십이 부족한 선생님, 또는 열정은 있지만 수업 방법을 모르는 선생님 등 스스로 변화를 갈망하는 5명의 선생님이 국내 최고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진정한 선생님으로 변신해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

Part3. 감동의 지식, 최고의 커리큘럼을 찾아서

과연 교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세계의 학교들은 어떤 교육을 하고 있을까?

미국, 인도, 한국에서 내노라 하는 고등학교들 중 한국 최고의 천재들이 모여 있는 민족사관학교를 심층 취재, 그들만의 리더십 교육과 글로벌 인재교육을 설명한다.
세계 최고의 고등학교, 진짜 최고인 이유를 책을 통해 확인할 수가 있다.

Part4. 우리가 꿈꾸는 학교는 있는가

교육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들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함께 교과과정을 만들고 입학할 때 사교육 포기각서를 써야 한다.

2003년 9월 개교한 이래, 오로지 공교육만으로만 승부하는 이우학교를 찾아가 봤다.
스스로 생각하고 삶을 개척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교실 밖 세상 속으로 나온 아이들.

진정 우리가 바라는 좋은 교육의 모델이자 배움의 공동체가 가장 잘 실현되고 있는 이우학교의 비밀을 보여 준다.

Part5. 교육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학교의 존재 의미와 학교가 나아갈 방향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 속에서 내 아이를 좀 더 행복한 어른으로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본다.

정부의 교육제도를 면밀히 검토하고 교육의 주체자로서 학교와 선생님이 스스로 더욱 변화하기 위해 고민하고 대책을 고민해 보는 파트이다.

그러면 책에서 말하는 학교란 무엇인가?

아이들을 지도하고 감독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무한한 신뢰를 보냈다.
아직 미수하기 때문에 실수할 것이라고 단정 짓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 믿어줬다.

아이들은 자신이 이러한 신뢰를 받고 있다고 느끼면, 그 신뢰를 보내주는 학교나 교사에게 더 큰 신뢰를 보낼 것이다. 


여러 얘기 중 '6개월간의 변화,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라는 부분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되었다.
교사 1명의  변화가 얼마나 많은 아이들에게 영향을 끼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5명의 교사를 선정해 그 분들의 수업방식과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등을 분석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제시해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었다.
모두 약간의 문제점들을 가지고 고민하던 분들이셨는데 훈련을 통해 문제점들을 개선한 결과 본인 자신도 학교생활이 즐거워짐은 물론 더 많은 아이들의 표정에 즐거운 변화가 찾아왔다.

지식만 가득 찬, 개성이 없는 아이들이 이 나라를 이 세계를 이끌어 갈수는 없다.
다양한 개성을 존중해주고 개성에 맞는 교육을 시키는게 바람직하다.

학교의 가장 큰 일부인 아이들이 즐거워야 학교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한다.
아이들에게 학교생활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정답이 '학교란 무엇인가2'에 숨어있었다.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Repositorium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  (9) 2011.12.03
돌아보고 뉘우치고 깨닫다  (60) 2011.11.24
나를 성장시키는 독서법  (38) 2011.11.12
황우석리포트 - 진실의 시계는 멈춰 있다  (23) 2011.10.03
10년 후 미래  (12) 2011.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