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보는 창/의미있는 일상

효과적인 금연방법, 니코틴 의존도

 

효과적인 금연방법, 니코틴 의존도

 

 

서울 시내 광장이나 공원, 버스정류장 등 공공장소에서 담배를 피면 10만원의 과태료를 물게 된다.

 

점점 금연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금연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니 비흡연자에 대한 권익과 보호를 위한 법안이 시행되는 추세이다.

 

                  

 

담배의 백해무익함은 더 이상 시비거리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기가 어려운 것이 담배이다. 무조건 끊어야 한다고 마음먹지만 니코틴의 중독성 때문에 금연에 성공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금연에 성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다.

그러기 위해선 나의 흡연상태와 금연 의지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우선 파거스트롬 설문에 따라 간단히 나의 니코틴 의존도를 체크해 보자.

 

1. 하루에 담배를 몇 개피 피우십니까?( )

(0) 10개비 이하 (1) 11-20개비 (2) 21-30개비 (3) 31개비 이상

2. 아침에 일어나서 얼마 만에 첫 담배를 피우십니까? ( )

(3) 5분 이내 (2) 6 - 30분 사이 (1) 31 - 1 시간 사이 (0) 1시간 이후

3. 금연구역(도서관, 병원, 극장 등)에서 담배를 참기가 어렵습니까? ( )

(1) (0) 아니오

4. 하루 중 담배 맛이 가장 좋은 때는 언제입니까? ( )

(1) 아침 첫 담배 (0) 그 외의 담배

5. 오후외 저녁시간보다 오전 중에 담배를 더 자주 피우십니까? ( )

(1) (0) 아니오

6. 몸이 아파 하루종일 누워있을 때에도 담배를 피우십니까? ( )

(1) (0) 아니오

 

* 위의 6개 질문의 합은 10점이며, 체크한 ( )의 점수를 더 합니다.

0-3 : 낮음, 4-6 : 중증도, 7-10 : 매우 높음

  

<<해설>>

 

니코틴 의존도가 낮으면 금연에 성공할 확률이 높으므로 적극적으로 금연을 실천하면 되지만 니코틴 의존도가 높으면 의지만으로는 금연에 성공하기 힘들므로 적절한 보조제(금연껌이나 패취제)를 이용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니코틴 의존도를 체크했으면 이제 프로체스카와 디클레멘트가 제시한 금연의 단계별 특성을 알아보고 나의 금연 단계를 평가해 보자.

 

◈ 숙고 전 단계

아직 담배를 끊고 싶지는 않습니다. 흡연의 장점이 더 많다고 생각하며 당장 금연의 계획이 없습니다.

☞ 금연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흡연의 폐해를 통해 금연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숙고단계까지를 목표로 합니다.

 

◈ 숙고 단계

담배가 해롭고 금연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당장 금연 계획은 없습니다.

굳이 기간을 따진다면 몇 개월 내에 금연 할 생각은 있습니다.

 

◈ 준비단계

금연 예정일을 한 달 이내로 잡고 있으며 구체적인 금연 방법 등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 실천단계

실제 금연으로 돌입하는 단계입니다.

 

◈ 유지 단계

지난 6개월간 금연을 하고 있으며 금연 상태를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재발 단계

금연에 실패하고 흡연을 시작했으며 금연과 흡연을 반복하게 됩니다.

  

<<해설>>

 

숙고 전 단계와 숙고 단계이면 하루라도 빨리 금연에 돌입해야 하고 준비단계에서부터 유지단계이면 금연이 지속 될 수 있도록 주변에 알리고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그런데 주변에 금연을 알리면 이번 한 번만 담배를 피자고 유혹하는 사람들이 꼭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흡연자들은 금연자에게는 훼방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혼자 실천하기에 힘들면 금연 프로그램에 참석하거나 금연카페에 가입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용기를 얻도록 하는 게 좋다. 그리고 은단이나 무설탕껌 등을 가지고 다니며 담배 생각이 날 때 적절히 활용해도 좋다.

 

재발단계는 금연을 하다가 여러 가지 이유로 다시 흡연을 하게 되는 경우이다. 이는 실패가 아니라 금연의 성공으로 가는 단계이므로 재흡연에 대해 상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시 금연에 돌입하면 재흡연 방지를 위한 상황을 미리 대처하거나 금연껌이나 패취제등 보조용품을 이용하도록 한다.

 

              

 

 

 

금연 중에는 일시적으로 금단증상이나 체중증가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금단증상은 금연 시작 후 1-3주 사이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므로 그 시기를 잘 넘기도록 해야 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흡연 욕구도 없애고 체중 증가도 막도록 노력해야 한다.

 

어쩌면 지금까지의 방법이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금연의 가장 좋은 방법은 금연하려는 의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