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보는 창/의미있는 일상

NGO가 하는 일

 

NGO가 하는 일

 

 

NGO?

 

 

 

 

주위에서 자주 듣는 말 중에 NGO(Non-Government Organization)란 용어가 있다. 우리 말로 풀이하면 비정부 기구이다. 대부분의 분들이 여기까지는 알고 있을 것이다

 

NGO 비정부 기구, 즉 정부에 의해 설립된 단체가 아니란 의미이다.

다시 설명하면, NGO란 정부에 의해 설립된 단체가 아니며, 사회정의 구현, 여성평등 실현, 개발도상국의 안정, 지속 가능한 환경 만들기 등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일반시민에 의해서 만들어진 단체들을 말한다.

 

이들 중에서도 특별히 개발도상국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를 개발 NGO라고 부른다. 우리가 NGO가 하는 일을 생각하면 개발도상국의 지원을 많이 떠올리는데 엄밀히 말하면 여러 NGO 중에 한 종류라고 생각하면 된다.

 

 

 

NGO가 하는 일

 

이제 NGO가 뭔지는 알겠는데, 대부분 경우 정확히 NGO가 하는 활동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모른다.

 

여기서 우리나라 NGO 단체들의 대표적인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면 궁금증이 많이 해결될 것이다.

 

1. 소외된 아동을 돌봅니다.

2. 개발도상국에 있는 한국지부를 위해서 후원금을 모금합니다.

3. 자연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며, 환경 파괴 기업을 고발합니다.

4. 한국인 및 해외 이주 노동자들의 인권을 신장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벌입니다.

5. 올바르고 공정한 언론을 만들고, 정치.경제의 부정부패를 감시합니다.

6. 한국의 소비자를 보호하고, 친환경 소비자 구매방안을 연구합니다.

7.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제공합니다.

8. 소외된 아이와 해외이주 아동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이유 없이 차별 받는 해외 이민자들의 이익을 도모합니다.

9. 한국 민족 문화를 지키고, 세계에 전파합니다.

10. 청소년 폭력을 방지하고, 학부모 교육을 실시합니다.

11. 장애인, 여성 등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이처럼 NGO는 일반시민을 위한 단체이고, 일반시민이 주인인 단체이다.

 

 

 

NGO의 종류 

 

앞에서 국내 NGO가 하는 일을 보았듯이, NGO의 종류는 그 단체가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분류해 볼 수 있겠다.

 

환경 NGO : 지구의 모든 자연을 관리.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활동한다.

 

인권 NGO : 지구촌 윤리와 인권에 대한 끊임없는 문제제기를 통해, 개개인의 자유와 존엄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한다.

 

여성 NGO : 여성의 지위 향상과 남녀평등사회 실현을 목표로 활동한다.

 

교육 NGO :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에서부터 전쟁으로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까지, 모든 이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목표로 활동한다.

 

이 밖에도 개발, 선교, 사회개혁을 위한, 교통, 사회복지, 소비자, 청소년 NGO 등이 있으며, 엄밀히 말하면 활동 분야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며 공공의 이익을 대변하는 다양한 NGO가 생겨날 수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NGO

 

한국에도 많은 NGO 단체들이 활동하고 있다.

 

그 중에서 한국 3 NGO라 불리는 굿네이버스, 기아대책, 월드비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굿네이버스

 

한국 토종 브랜드인 굿네이버스는 '더불어 사는 사회, 좋은 이웃'의 정신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국내의 대표적인 NGO 단체로, 국내 최초로 UN경제이사회로부터 NGO 최상 위치인 '포괄적 협의지위'를 부여 받은 한국 최대 NGO 단체이다.

 

 

 

기아대책

 

1971년 설립되어 세계 기아현황을 알리고, 굶주린 이들에게 식량과 사랑을 전하는 국제구호 단체이다.

 

한국에는 1989년 최초로 해외를 돕는 민간단체로 설립되었다.

 

 

 

월드비전

 

월드비전은 세계 100여 나라에서 일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독교 구호 개발 NGO이다.

특히 한국은 세계 월드비전 파트너쉽 중 '수혜국'에서 '후원국'으로 전환된 최초의 성공사례로 꼽힌다.

 

월드비전은 '만원의 행복', '사랑의 동전밭' 등 친숙한 행사들이 있다.

 

 

 

앞으로 NGO의 활동은 더욱 늘어날 것이며, 각 사회 구성원들의 참여도 더욱 활성화고 있다. 시민을 위한 시민이 주인인 아름다운 단체, NGO가 여러분을 부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