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nterest

세계의 강 - 도나우강 아마존강 나일강

 

세계의 강 - 도나우강 아마존강 나일강

 

올해도 장마 피해가 중부지방을 강타하였다. 가뭄이 심해 애를 태우는 때나 장마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 발발 동동 구르는 경우나 농부의 심정이 안타깝기는 매한가지이다.

 

아직 장마비가 중북부 지방 걸쳐 있어 호우주의보가 발령 중인데 큰 피해가 없으면 좋겠다. 작년에는 뉴스에서 산정호수의 바닥이 드러난 모습을 보며 104년 만에 가뭄을 걱정했던 기억에 새삼 자연 재해의 무서움을 생각하게 한다.

 

 

 

 

 

 

로부터 장마나 홍수로 인해 강이 범람하여 인류에게 큰 피해를 주었지만 치수(강을 잘 관리하는 일)는 인류에게 중요한 숙제 중 하나였다. 세계 주요 문명의 발상지도 이들 강을 중심으로 발전한 사실이 이를 증명해 주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세계 최고의 기록을 갖고 있는 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세계 지도에 관심이 있는 분이면 강 이름만 들어도 지도 상의 위치를 머리속에 그릴 것이다.

 

 

 

유럽인의 사랑을 받는 Blue Donau

 

푸른 도나우 강은 볼가강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로 긴 강이다.

 

 

 

 

 

강에 길이에 있어서는 유럽 일위 자리를 볼가강에게 뺏겼지만 도나우 강은 세계 1위의 타이틀을 갖은 종목(?)이 있다.

 

독일 슈비르츠발트 산지에서 발원하는 도나우 강은 유럽 대륙의 여러 나라를 지나가며 그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 헝가리, 크로아티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우크라이나 등 9개 국가를 관통하는 도나우 강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를 지나는 강으로 기록되어 있다.

 

총 길이가 2,850km, 유역 면적은 81 7천 ㎢에 달한다.

그리고 도나우 강의 300개 넘는 지류 중 일부는 체코, 이탈리아, 폴란드, 스위스, 알바니아 등 5개 국가를 지난다. 이러한 지류까지 포함하면 도나우 강은 유럽의 14개 국가를 지나는 강이다.

 

특히 도나우 강 중류 지역에 위치한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는 '도나우 강의 진주'라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도시이다. 헝가리 사람들은 도나우 강은 부다페스트의 영혼이며 헝가리의 자랑이라고 말한다.

 

 

 

세계에서 가장 넓은 아마존 강

 

아마존 강은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유량과 넓은 유역을 차지하는 강이다.

 

태평양에서 160km 떨어진 페루의 안데스 산맥 고지에서 발원해 브라질 북부를 지나 북동쪽에서 대서양과 만난다. 매년 대서양으로 유입되는 유량의 6분의 1에 해당하는 6,600㎦가 아마존 강 지류에서 유입될 만큼 아마존 강의 유량은 엄청나다.

 

 

 

 

 

아마존 강은 페루, 볼리비아, 에콰도르, 콜롬비아, 브라질, 수리남, 베네수엘라를 지나며 아마존 강이 지나는 지역들의 유역을 모두 합치면 705만 ㎢에 달하며 이는 남미 대륙 면적의 40%를 차지한다.

 

특히 우기가 되면 강물이 범람해 근처의 대지를 모두 삼켜 버리는데 수백 km 밖에 있는 평원, 골짜기 등이 모두 망망대해 바다로 변해 강이 아닌 아마존 '바다'를 이룬다.

 

이처럼 매년 홍수가 일 때마다 아마존 강물은 네덜란드 국토의 2배 가량되는 6 5천 ㎢의 대지를 휩쓸고 지나간다.

 

 

 

젊지만 세계에서 가장 긴 나일 강

 

나일 강은 적도 바로 밑에 있는 아프리카 부룬디와 탄자니아의 접경지대에서 발원하여 르완다, 우간다를 거쳐 빅토리아호와 합쳐진 뒤 아프리카 대륙 북동쪽에 위치한 지중해로 유입된다.

 

 

 

 

 

나일 강의 총 길이는 6,671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이다. 빅토리아호부터는 '빅토리아 나일'이라 부르는데 여기서부터 만해도 강의 길이가 5,588km나 된다. 그리고 나일 강 유역의 총 면적은 아프리카 대륙의 10분의 1을 차지한다.

 

이런 나일 강의 특징은 강의 형성 시기가 3만 년을 넘지 않는 지질학적으로 '젊은' 강에 속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나일 강이 흐르는 대부분의 지역은 계절풍의 영향을 받아 건조한 기후를 띠어 지중해 근처에 위치한 이집트의 카이로부터 아스완까지는 강 양쪽으로 비옥한 토양의 범람원이 19km 정도까지 펼쳐져 있어 농사가 발달한 지역이기도 하다.

 

 

 

위에서 살펴본 도나우 강 아마존 강 나일 강은 풍부한 유량을 가진 강들이다.

 

결코 인위적인 자연파괴가 없이 그 자리에서 유유히 흘러가고 있으며 그 주변에는 인간이 다 파악하지 못한 엄청나게 많은 생물 다양성이 존재한다.

 

그리고 강의 범람으로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자연은 인류에게 비옥한 토양을 선사하여 인류 문명의 발전이라는 큰 선물을 안겨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