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History

마르크 폴로의 동방견문록 - 진실과 거짓

 

마르크 폴로의 동방견문록 - 진실과 거짓

 

 

마르크 폴로의 동방견문록

 

마르코 폴로는 17살이 되던 해 아버지와 삼촌을 따라 동방 여행길에 올랐다.

 

쿠빌라이를 알현하는 것이 여행의 목적이었다. 집을 떠난 지 3년만인 1274년 마르크 폴로 일행은 상도(현재의 네이멍 자치구의 남부에 있는 돌룬노르)에 도착하였다. 상도는 쿠빌라이(*)의 여름 궁전이 있는 곳이다. (* 쿠알라이 : 1215 ~ 1294, 몽골제국 제5대 칸이며, 중국 원나라의 시조로 칭기즈칸의 손자임)

 

 

 

 

 

쿠빌라이를 알현한 마르크 폴로는 그곳에서 관료 생활을 하게 되었다. 마르크폴로가 수행한 일은 원나라의 모든 곳을 여행하며 주민들의 동태와 여론을 파악하여 쿠빌라이에게 직접 보고하는 업무였다.

 

마르크 폴로가 고향 베네치아로 돌아온 것은 1295년으로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는 데까지 무려 20년이나 걸린 긴 여행이었다. 귀국 후 군에 입대한 마르크 폴로는 베네치아와 제노바의 전쟁에 파병되었으나 전쟁 포로로 잡혀 제노바감옥에 투옥된 마르크 폴로는 이 곳에서 불후의 명작인 ‘동방견문록’을 탄생시키게 된다.

 

 

 

 

 

동방견문록의 원제는 ‘Description of the World’로 직역하면 ‘세계의 서술’이다. 그러나 원제보다는 ‘동방견문록’이란 책 제목으로 더 잘 알려진 이유는 동방의 신비로운 이야기를 서양인에게 전해준 최초의 지리서이자 생활보고서이기 때문이다.

 

당시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중국 등의 문명을 전혀 몰랐던 유럽인들에게 동방견문록은 놀라운 안내서였으며, 콜롬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계기도 동방견문록 덕분이었다. 이처럼 동방견문록은 많은 서양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책이었음 에는 틀림없다.

 

 

 

동방견문록은 진짜일까?

 

그런데 당대에는 물론 아직까지도 마르크 폴로의 동방견문록은 거짓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왜 동방견문록의 진실 여부를 계속해서 의심하는 것일까?

 

이번 글에서는 동방견문록의 허구를 주장하는 이들의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 이유는 마르크 폴로가 동방을 다녀간 시기를 기록한 중국 문헌 어디에도 그에 대한 이야기가 없다.

 

마르크 폴로가 쿠빌라이의 칙사를 지냈다면, 수행한 업무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원나라의 역사 어디든 간에 흔적이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이유는 동방견문록에 마르크 폴로에 대한 이야기가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책에 등장하는 내용은 주로 여행 중 본 경치와 도시에 대한 객관적인 서술이 전부이며, 마르크 폴로 본인에 대한 서술은 찾아보기가 어렵다.

 

 

세 번째 이유는 마르크 폴로의 여행 경로이다.

 

 

 

 

그가 여행했다는 경로는 실제로 여행하기에는 무척 어려운 경로이다. 유명한 탐험가들도 마르크 폴로의 여행 경로인 페르시아 국경을 넘는 여행 경로는 실제로 접근하기 불가능한 코스라고 말한다.

 

 

네 번째 이유는 동방견문록에는 중국의 유적, 문화, 문명 등 여행기에 반드시 기록될 만한 내용들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10년 이상 중국 곳곳을 돌아다닌 마르크 폴로가 만리장성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으며, 그 당시 중국의 널리 보급된 인쇄술에 대한 기록도 찾아 볼 수가 없다.

 

 

다섯 번째 이유는 기행문 자체의 구성 때문이다.

 

일반적인 기행문은 여행의 구체적인 일정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지만 동방견문록은 여행에 대한 일정이나 감상은 전혀없고 해당 지역의 일화, 전해지는 이야기를 옮겨 적은 듯한 메모지 같은 느낌을 준다. 그리고 직접 여행한 곳을 기록한 기행문이라면 여행에서 느낀 개인적인 감정이 많이 표현되어야 하나, 동방견문록은 그렇지 않아 다른 문헌을 보고 베낀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주고 있다.

 

위에서 설명한 이유들 때문에 책이 발표된 당시부터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진위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책의 진위 여부를 떠나 서양인에게 동방의 신비를 소개한 공로만으로도 동방견문록은 당시의 서양인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 책이다.

 

아직 동방견문록을 읽지 않으셨다면 이번 가을에 동방견문록을 읽으면서 다섯 가지 의문점을 검증해 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