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sitorium/Interest

손 없는 날의 유래

 

손 없는 날의 유래

 

 

달력을 보면 작은 글씨로 음력 날짜가 표시되어 있다.

그리고 음력으로 9 10일에 해당하는 날, 이사 업체는 평상시보다 바쁜 날이다. 만약 그날이 휴일과 겹친다면 이사업체에게는 대박날이다.

 

특히 학기초 같은 이사철이라면 방송에서도 평소보다 많은 이사 열풍(?)을 보도하며 이 날은 손 없는 날이라고 알려준다. 당연히 이사비용은 평소보다 2배까지 호가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도대체 손 없는 날이 무슨 날이기에 이토록 난리일까?

 

 

 

 

'손 없는 날'이란?

 

음력으로 날짜의 끝수가 9 0인 날, 9, 10, 19, 20, 29, 30일을 민간신앙에서 손 없는 날이라 한다. , 민간신앙에서 이사나 혼인을 하거나 먼 길을 떠나기에 좋다고 믿는 날이다.

 

'' '손님'의 줄임 말이므로 '손님이 없는 날'로 해석되나 '손님'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여기에서 ''은 날수를 따라 동서남북 등 네 방위를 돌아다니며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는 귀신을 말한다.

 

 

 

 

 

이 귀신은 음력으로 따져 끝수가 1.2일은 동쪽에, 3.4일은 남쪽에, 5.6일은 서쪽에, 그리고 7.8일에는 북쪽에 있고, 그 외의 날 9.0으로 끝나는 날에는 하늘로 올라가 아무 방해도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큰일을 치를 때는 이 날(손 없는 날)을 택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손 없는 날'의 유래

 

'손 없는 날'의 유래에 대해서는 삼국시대에 불교가 들어오면서 불교의 한 종파인 밀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불교의 한 종파인 인도 밀교에서 천문학을 다뤘고, 그 영향으로 동서남북 4방향에 대한 악귀 설이 나왔는데, 이 믿음이 임진왜란 당시 불안한 사회 분위기를 틈타 널리 퍼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불안한 상황에 뭔가를 믿고 의지하고 싶은 마음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한편, 오늘날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음력으로 끝 수가 9 0인 날이 '손 없는 날'이라는 식으로 구체적이고 획일화된 숫자에 의미를 부여하게 된 것은 일제 강점기 때 조선인들의 이동을 쉽게 파악하고 운명의식을 고착화하려는 등 우민화정책의 일환으로 이용되었다는 견해도 있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우리 민속 신앙으로 알고 있고, 전통을 지키는 의미에서 '손 없는 날'은 지켜야 한다는 분들도 많지만, 손 없는 날의 유래를 알고 나면 이래저래 생각이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