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all/영화 이야기

비고 모텐슨의 영화 '그린 북' - 우리가 사는 법, 품격과 주먹

 

비고 모텐슨의 영화 '그린 북'

자신의 집에서 흑인이 마셨던 컵을 쓰레기통에 던졌던 토니는 클럽 매니저로 해결사 역할을 하던 이태리 이민자 출신의 인물이다.

백인들에게 우상처럼 받들어지는 피아니스트 돈 셜리 박사는 무대 아래로 내려오는 순간 멸시 받는 흑인 중 한 사람일뿐이다. 토니는 생계를 위해 돈 박사는 안전을 위해 계약서를 쓰고 둘만의 여행이 시작되었다.

 

아직은 미국 남부의 상태가 흑인에게는 위험한 지역이라 토니의 역할은 운전외에도 안전 가이드 역할이 주어졌다.

한 손은 운전대에 한 손은 조수석 의자에 걸친 채 삐딱하게 운전하며 돈 박사를 무시하는 토니와 저돌적이고 공격적인 토니에게 시종일관 품격있는 언행을 보이는 돈 셜리의 모습이 시트콤처럼 펼쳐져 웃음짓게 한다.

달라도 너무 다른 두 사람의 여행이 잘 끝날 수 있을까.

 

돈 박사의 연주 투어는 예상대로 많은 난관들에 부딪히고 그 과정에서 토니와 돈 박사는 인간적인 공감대를 느끼게 된다.

놀라운 연주 능력과 함께 품격있는 행동은 무대에서만 통할뿐 무대 아래에서는 밥도 화장실도 흑인 전용의 써야 하는 푸대접에 토니는 혈압이 상승한다.

몇번 주먹으로 해결했지만 돈 박사는 고맙기는 커녕 오히려 품격있게 행동하라고 핀잔을 준다.

 

하지만 점점 토니에 대한 신뢰감으로 의지하게 된다.

 

우리가 사는 법, 품격과 주먹

자동차로 이동 중 들판에서 단체노동중인 흑인들과 마주치는 장면이 인상적이다. 차 안의 돈 박사도 들판의 흑인들도 서로 당황스럽긴 마찬가지인데 이들 사이에 서 있는 토니 역시 마찬가지.

후반부에 돈 박사는 자신은 백인이 아니지만 흑인이면서 흑인도 아니고 남자이면서 남자도 아닌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절망적인 대사를 하는데 토니의 음악적(?) 도움으로 동족인 흑인으로 자연스럽게 동화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영화는 인종차별의 내용을 담고 있지만 백인이나 흑인들의 일방적인 탄압이나 저항을 담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 숨막힐듯한 고품격의 인내로 저항하는 돈 박사의 모습에 숨을 죽이고 보게 된다.

변화에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그리고 품격이 승리한다는 그는 자신의 신념을 행동으로 실천하였고 토니는 오랫동안 그와 친구로 지냈다고 한다.

 

척박한 현실 속에서 진실한 우정을 쌓은 두 사람이 자랑스럽고 부럽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