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보는 창/느낌있는 여행

신비의 파라오 투탕카멘의 황금마스크를 보러가다(하) - 파라오의 유물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발견된 화려한 유물들을 보면 고대 이집트 문명의 찬란함을 엿 볼 수 있다.
특히 투탕카멘의 황금마스크를 보면서 수 천년전의 고대 이집트 문명의 뛰어난 예술성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글에서는 후반부에 전시된 투탕카멘의 유물을 소개한다. 파라오가 사용하던 유물들을 보면 그 시대의 파라오의 위상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카노포스관, 카노포스함, 카노포스사당이다. 죽은 왕의 유해가 마르기전에 내장을 추출하는 것은 미이라 제작에 첫 단계이다. 이집트 인들은 죽은 왕이 사후에도 삶을 계속 영위하기 위해서는 내장을 잘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우샤브티는 이집트 말로 '대답하는 사람들'이란 뜻이다. 죽은 왕의 수발을 드는 내세의 하인들로 조각상으로 만들어 졌다. 우샤브티는 하는 일들이 정해져 있으며, 또한 많은 하인들을 관리하는 상위 계급의 우샤브티가 있다.

무덤의 사당 주위에서 총 34개의 상자가 발견되었는데, 그 안에는 27명의 신과 7명의 파라오가 들어있었다. 이집트 인들은 위대한 왕인 파라오가 죽으면 내세에서 신들과 함께 산다고 믿었다 한다.

파라오가 사용한 무기들이다. 전차, 활, 칼, 곤봉 등이다. 무덤에서 발견된 전차는 6대로 해체된 상태였으며, 투탕카멘이 이 전차를 타고 전쟁에 참가하지는 않았을거라 한다. 그리고 수백개의 화살과 6개의 활이 함께 들어 있었다.

투탕카멘의 화려한 옥좌이다. 사신들을 접견할 때, 이 자리에 앉아 그들을 내려다 보았을 것이다. 이집트의 기온이 40도 정도의 무더운 날씨임을 감안할 때 옥좌 옆에 부채는 꼭 필요한 물건이다. 부채는 타조의 깃털로 만들어 졌다.

장례용 가구들이다. 파라오가 새로 즉위하면 장례용품을 제작하거나 모으기 시작한다고 한다. 만일 파라오가 일찍 죽으면 제작중이던 물품을 서둘러 제작을 마치거나, 비슷한 것을 구하거나 아니면 사용중이던 것을  매장하기도 한다. 사진 위는 파라오의 토로소로, 투탕카맨을 닮았다. 용도를 정확히는 모르나 지금의 마네킹같은 도구로 추측한다. 장례용 용품들을 보면 파라오의 화려한 생활이 짐작된다.

위의 사진은 보드게임이다. 게임, 악기, 취미 생활에 필요한 유물들도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어, 수 천년 전의 이집트 문명이 무척 궁금해진다. 아래의 사진은 화장품을 담은 용기들이다.

마지막으로 파라오의 화려한 휘장이다. 유물을 보면 이집트 파라오들은 지팡이를 무척 좋아한거 같다.




두 번에 걸쳐 신비의 파라오 투탕카멘의 화려한 유물들을 소개했다. 물론 전시실에는 이보다 훨씬 많은 유물들이 있다. 그리고 재미있는 관람을 위한
한가지 팁을 드리면 전시실 입구에서 이어폰을 빌려준다(물론 유료임). 이왕이면 자세한 설명을 듣는게 좋을 것이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과천시 과천동 | 국립과천과학관
도움말 Daum 지도